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 개통방법을 쉽게 알아보세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4. 26.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을 알아보고 계세요? 자급제를 구입 후 개통 방법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를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으로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자급제폰 단점

 

 

 

 


자급제폰 단점

부담스러운 초기 비용

자급제폰 단점 중 가장 큰 것은 초기 구입 비용입니다. 요즘은 주력 제품의 폰의 경우 기본적으로 100만 원은 넘게 생각해야 합니다. 매년 휴대폰 가격은 상승하고 있고 새로 출시되는 폰은 당연히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용량이나 성능에 따라 200만 원이 넘는 폰들도 있으니 이런 폰을 당장 구입한다는 것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요금 절약을 위한 알뜰폰 요금제

알뜰폰 요금제 가입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을 구입하면 많은 분들이 알뜰폰 요금제를 알아보고 가입하게 됩니다. 일반 3사 이동 통신사를 통해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 보다 지출을 줄일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폰 요금제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게 되면 인터넷과 휴대폰 결합 할인, IPTV, 가족간 휴대폰 결합 할인을 못 받을 수 있고 기존에 가입을 해두셨다면 같이 이용하시던 분들의 할인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동 통신사를 이용하게 되면 멤버십 할인도 못 받으니 기존에 이런 것들을 잘 이용하고 계셨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셔야 할 일입니다. 

 

 

 

 

정작 할인이 적다?

자급제폰을 이용하게 되면 공시지원금, 보조금 등 이런 지원이 적으니 계산을 해보면 자급제폰이 더 비싼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공시 지원금, 보조금 등 혜택이 클 때 해당되는데 혹시라도 24개월간 꾸준히 해당 폰을 사용하실 계획이 있거나 평소 폰 관리를 잘하신다면 공시 지원금이나 보조금 등을 받고 이용하시는 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급제폰을 구입하시게 될 경우 혜택은 자주 달라지는 카드 할인, 구입하실 때의 자체 할인 폭이 클 때 구입하시는 게 가장 유리하니 이런 것을 잘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휴대폰 판매하는 곳을 전부 다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해외 직구 폰

해외 직구로 구입한 폰을 사용 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잘 개통되긴 하지만 간혹 해외 직구 폰 사용 시 IMEI 미등록 폰이거나 주파수가 맞지 않아 사용 가능하지 않은 폰들도 있고 언락폰이 아닌 폰을 구입하셔서 국내에서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해외 폰을 구입하신다면 이런 점을 주의하시고 구입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급제폰 장점

자급제폰 장점

구매 시 할인

자급제폰 단점이 곧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동 통신사 대리점에서 구입하지 않고 각종 온라인 쇼핑몰에서 자급제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각 쇼핑몰마다 다양한 할인 혜택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이자 할부도 이용해보실 수 있고 해당 쇼핑몰과 연계되어 있는 카드 할인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할인받는 폭이 커서 당장 출시되는 플래그십 폰, 최신 폰을 대리점에서 지원금을 받고 구입하시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약정은 불필요

폰을 바꾸고 싶거나 최신 폰이 출시 됐을 때 약정이 걸려 있던 상태라면 위약금으로 바로 바꾸기 어렵게 됩니다. 위약금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상관없겠지만 일반적으로 위약금 금액이 만만치 않습니다. 

 

자급제폰을 구입하게 되면 알뜰폰에 가입하게 되고 약정하지 않고 구입하게 되기에 약정이 불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폰으로 바꾸실 때 기존 폰을 중고로 쉽게 판매하시고 최신 폰으로 바꾸시기 수월합니다.

 

 

 

 

불필요한 통신사 앱 제로

이동 통신사를 이용하여 약정 후 구입하게 되면 불필요한 앱들이 너무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하나하나 잘 사용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을 켰을 때 나타나는 초기 통신사 로고도 없이 깔끔한 모습의 휴대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통이 간단

자급제폰 개통방법은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휴대폰 쇼핑몰, 자급제 단말기를 판매하는 곳에서 휴대폰을 구입 후 이동 통신사를 이용하여 개통을 하셔도 되고 알뜰폰 요금제를 운영하는 곳을 이용하여 개통하셔도 됩니다. 정말 간단하게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편의점 선불 유심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심만 옮겨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유심기변이 있는데 기존에 이용하시던 폰과 유심이 있다면 해당 유심을 새로 구입한 자급제폰에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시던 요금제, 혜택 등 그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렇게 이용하시는 유심은 기존 폰의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하게 되는 거니 기존 폰은 해지되지 않는 상태로 놔두셔야 합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일반 이동 통신사, 알뜰폰 요금제를 새로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이용해보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셀프 개통하는 게 어려우신 분들은 근처 대리점을 이용하여 쉽게 가입하시면 됩니다.

 

자급제폰 구입 -> 통신사 선택 ->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자급제로 가입 선택 -> 요금제 선택 -> 유심 가입 신청 -> 고객센터와 통화 -> 1~2일 내로 유심 배송 -> 자급제폰에 유심 연결하여 사용

 

편의점 선불 유심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편의점, 다이소에서 유심 구입 -> 전용 가입 페이지 방문 -> 해피콜 수신 개통 / 셀프 개통 (둘 중 선택) -> 신청서 작성 -> 개통 완료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경로를 거쳐 개통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통 방법은 사용하시려는 유심에 따라 통신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위의 방법은 간단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자급제폰 뜻

자급제폰 뜻

예전에는 휴대폰이 만들어지고 휴대폰마다 고유의 ID가 있었는데 이 ID가 통신사의 전산에 등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를 이용하여 개통이라는 절차를 통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이동 통신사에서 개통하게 되면 해당 폰은 꼭 해당 통신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출시되는 폰들이나 자급제 폰들은 그런 제약이 없습니다. 바로 원하시는 이동 통신사를 이용하시거나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급제폰을 구입 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유심을 이용하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만 옮겨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동 통신사의 약정, 개통, 해지 등 이런 것들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진 휴대폰입니다. 


자급제폰 싼 이유

자급제폰이 싸다고 하는 이유는 이동 통신사를 이용해서 가입하지 않고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여 약 2년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비교했을 때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저렴한 건 아니니 혹시라도 지원금이 높다면 약정 후 사용하시는 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자급제폰 공기계 차이

간단하게 자급제폰은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 이동 통신사와 관계 없이 새폰을 생각하시면 되고 공기계는 누군가 한번 개통하여 사용했던 폰으로 정상해지된 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공기계, 가개통폰을 구입하시려거든 정상 해지된 공기계를 구입하시면 되고 일반 자급제폰처럼 사용하실 수 있고 요금제도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를 이용하여 폰을 이용하시거나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공기계, 가개통폰을 구입 시 정상해지가 되지 않은 폰을 구입 시 확정기변을 할 수 없게 되고 실질적으로 소유자는 판매자가 될 수 있고 분실신고를 했을 시 폰 사용이 불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공기계는 아무래도 대부분 사용됐던 폰이니 AS 보증 기간이 짧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선택약정

자급제폰 선택약정

자급제폰 선택약정을 하는 방법은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을 바탕으로 사용되고 있는 유심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폰을 약정 기간이 지나서도 사용중이시라면 선택약정을 신청하고 이 유심을 자급제폰에 옮겨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폰만 기존 폰에서 새로 구입한 자급제폰으로 바뀐 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선택약정은 요금에서 25% 할인을 받게 되고 약정기간은 12개월, 24개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12개월로 약정을 하게 되고 1년마다 갱신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요금제는 중간에 바꾸셔도 상관없고 중도 해지를 하게 될 경우 이것도 하나의 약정이기에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약금은 할인받았던 금액을 다시 반환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자급제폰 기존 유심

자급제폰 기존 유심

새로 가입하게 되면 기존보다 비싼 요금제, 새로운 약정을 해야 하니 이런 것들을 하지 않고 기존의 것들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이런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자급제폰을 이용하시면서 기존 유심을 사용하시려면 단순히 기존의 폰에서 유심을 빼서 새로 구입한 자급제 폰에 옮겨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바로 사용이 안 된다면 몇 번 재부팅을 해보시면 기존에 사용하시던 유심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시던 요금제나 이동 통신사를 통해 혜택 받던 것을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자급제폰 단점

아이폰을 자급제폰으로 구입하게 되면 일단 가격이 높아서 초기 구입비용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용량을 높은 것을 사용하고 싶어도 가격 때문에 용량을 낮춰서 구입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리고 이동 통신사를 통해서 약정 후 사용하게 되면 사은품이 있을 수 있는데 자급제로 구입하게 되면 이런 사은품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파손이나 분실에 대한 보험 가입도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의 경우 애플케어플러스라는 게 있으니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긴 합니다.


 

자급제 알뜰폰

자급제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고 자급제 알뜰폰 이 결합이 저렴하면서도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급제폰이나 중고폰, 공기계를 사용하면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요금제마다 다르지만 무제한 요금제를 비교하면 평균적으로 한 달에 약 4만 원 정도가 절약되고는 합니다.

 

그리고 굳이 이동 통신사에 비싼 요금제를 내면서 사용할 필요도 못 느끼는 분들이 많고 쓸데없이 지출되는 돈을 막기 위해 알뜰폰으로 바꾸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위에 자급제폰 단점에 있는 내용과 같이 이동 통신사의 혜택은 없지만 그런 혜택을 잘 이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이 가장 현명한 조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핸드폰 대리점 자급제

자급제 폰은 핸드폰 대리점에서 판매하지 않습니다. 일반 대리점에서 구입하게 되는 폰은 약정을 하고 구입을 해야 하고 자급제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급제폰 파는 곳은 일반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 전자마트 같은 곳으로 이런 곳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결론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보통 이용하려는 데이터 요금제 때문에 자급제로 많이들 구입하시고는 하는데 자급제에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때와 일반 이동 통신사를 이용할 때를 잘 비교해보시고 자신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알뜰폰 요금제가 좋은 것도 아니고 이동 통신사의 요금제가 나쁜 것만도 아니니 현재 이용하고 계시는 것들을 잘 정리해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급제폰을 구입할 때는 보통 자체 할인과 카드 할인 폭이 클 때를 잘 노려서 구입하시는 게 무조건 좋으니 항상 잘 확인해보시고 최신폰을 꼭 원하시는 게 아니라면 출시 후 2년이 다 되어가는 폰의 경우 할인 폭이 엄청 높을 때가 있으니 이런 것도 노려보시면 알뜰하게 구입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어차피 사용하게 될 휴대폰, 조금이라도 알뜰하게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할인 중인 자급제폰 바로 확인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아이폰 수리 비용 액정 수리와 리퍼 바로 확인!

아이폰 수리 비용이 궁금하세요? 액정 수리 비용과 리퍼 비용을 정리했습니다. 바로 알아보실 수 있도록 최근의 아이폰 수리비용이 얼마인지 정리를 해봤으니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

happy-sunshine.tistory.com

 

칫솔 살균기 효과와 단점 추천 상품까지!

칫솔 살균기 효과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칫솔은 입 안에서 사용되고 항상 습기가 가득한 곳에서 관리되어 위생적이지 못 한 경우가 많습니다. 칫솔 살균기의 효과에 대해서 다룬 내용이니 확인

happy-sunshine.tistory.com

 

이동식 에어컨 추천 상품 TOP 10, 다양한 정보 확인!

이동식 에어컨 추천 상품을 찾으세요? 더운 사무실이나 여름이면 정말 많이 찾게 되는 이동식 에어컨에 대해 준비해봤습니다. 편리함을 더한 이동식 에어컨으로 무더위를 날려보세요. 스탠드

happy-sunshine.tistory.com

 

간 영양제 추천 상품 베스트 10

간 영양제 추천 상품을 찾으세요? 아래에 많은 분들이 쉽게 구입 가능한 영양제를 준비해봤습니다. 확인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간 영양제를 찾으셔서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간 영양제

happy-sunshine.tistory.com

 

차량용 공기청정기 추천 상품과 간단한 이용 팁!

차량용 내부 미세먼지 때문에 고민이세요? 차량용 공기청정기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간단히 차량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했을 때의 공기질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요성과 이용

happy-sunshine.tistory.com

 

버티컬 마우스 추천 상품 7가지 손목 통증을 완화시키자!

마우스를 장시간 사용 후 손목 통증을 느끼시나요? 제가 몇 가지 버티컬 마우스 추천을 해드리겠습니다. 간단히 버티컬 마우스에 대해 알아보시고 구입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버티컬

happy-sunshine.tistory.com

 

일렉트로룩스 라피도 추천 힘 좋은 핸디형 무선청소기!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일렉트로룩스 라피도 추천 청소기입니다. 머리카락, 먼지, 과자 부스러기 등 흡입력이 좋아 아주 깔끔히 청소됩니다. 모델별로 간단한 스펙과 후기를 살펴봤으

happy-sunshine.tistory.com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궁금증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원리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혈당측정기를 사용하시면서 궁금할 만한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혈당 관련 내용을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가

onlygoodinfo.com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보자!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에 대해 궁금하세요?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가정마다 혈압계 하나씩은 준비해서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간단하게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

onlygoodinfo.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