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간단히 확인해보세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10. 11.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을 알아보고 계세요? 프로그램이 없어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몇 가지 명령어만 알아두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하기

배터리 상태 확인 방법

1) powercfg.exe -energy 이용

좌측 하단의 돋보기 모양의 검색창에 cmd를 입력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powercfg.exe -energy 입력 -> 시스템 동작 관찰 중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약 1분 정도 기다려줍니다. -> C 드라이브의 energy-report 파일을 확인하여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md를 입력하기 위한 실행 창은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위에서 powercfg.exe -energy는 중간에 띄어쓰기가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꼭 확실히 띄어 쓰고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 위의 과정은 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 저장된 파일 경로는 C 드라이브 -> windows -> system 32 -> energy-report.html 이렇게 찾아주시면 되고 찾기 어려우신 분은 검색창에 energy-report를 입력 후 찾으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energy-report.html을 확인하시면 중간에 배터리 정보에 관해 확인하실 수 있고 설계 용량, 마지막 완전 충전의 숫자를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 효율은 마지막 완전 충전 / 설계 용량 × 100을 하시면 됩니다. 위의 결과를 예로 효율을 계산하면 39,344 / 42,379 × 100 = 92%가 나옵니다.

 


배터리 상태 확인 다른 방법

2) powercfg/batteryreport 이용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행 창 또는 좌측 하단 돋보기를 이용하여 cmd를 입력 -> powercfg/batteryreport 입력(바로 반응하지 않을 수 있고 잠시 기다리셔야 합니다) -> battery-report 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파일 경로는 C 드라이브 -> USER(사용자) -> 사용자가 직접 지정한 폴더 -> battery-report 확인하시면 됩니다.
  • 화면을 보시면 DESIGN CAPACITY(설계된 배터리 용량), FULL CARGE CAPACITY(현재 완전 충전 배터리 총량)로 나타나는 숫자가 있는데 이 숫자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계된 배터리 용량이 42,379 mWh, 현재 완전 충전 배터리 총량이 38,945 mWh인 경우 배터리 효율은 91%로 효율이 90%를 넘습니다.
  •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 용량이 설계된 배터리 용량과 같거나 근접해야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고 이 수치가 50% 이하가 된다면 어댑터 없이 이용하시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노트북 배터리 관리 방법

1) 20% 이하가 되기 전에 충전을 해주시고 최대 80%가 넘지 않게 관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2) 삼성, LG 등 노트북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어댑터를 연결해도 80%~85% 이상 충전되지 않게 해주는 기능이 있으니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방전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노트북을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더라도 중간중간 배터리 충전을 해주셔서 방전되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4)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절전모드가 아닌 시스템 종료를 해서 완전한 종료를 해주세요.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충전된 상태로 종료하더라도 배터리 소모는 계속됩니다. 그러니 생각날 때 한 번씩 충전해주시면 방전되지 않게 도움이 됩니다.


 

 

4) 노트북 배터리 교체 시기

노트북 배터리 교체 시기는 보통 충전 횟수가 500회 정도면 교체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교체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실제 완전히 충전된 용량이 설계된 용량의 50% 이하인 경우 어댑터 없으면 불편하여 교체하거나 노트북 구입이 오래된 경우 배터리 효율이 너무 낮아서 어댑터를 빼면 노트북이 바로 종료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배터리를 교체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어댑터를 계속 연결해서 사용하시거나 이동이 많지 않아 불편함이 없는 경우 꼭 교체해야 하는 건 아니니 사용하시는 환경에 따라 불편함이 있을 경우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고성능 에이수스 게이밍 노트북을 살펴보세요!

 

삼성 인기 노트북도 살펴보세요!


마치며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실행 창과 명령어만 아시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한번 알아두시면 앞으로 어느 노트북에서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매번 배터리 효율을 생각하며 사용하기는 어렵고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효율 생각보다 편하게 사용하시고 필요시 배터리를 교체하시면서 사용하는 게 마음 편하고 그래도 꼭 배터리 효율을 생각하셔야겠다면 여러 관리 중 방전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방전되면 배터리 성능이 많이 낮아지니 과한 충전보다 되도록 방전되지 않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노트북 배터리 수명으로 고민이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노트북 초기화 쉽게 따라 해보세요!

노트북 초기화 방법 궁금하세요? 윈도우 재설치하지 않고 아주 간단히 초기화할 수 있는 진행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알려드릴 테니 아래의 내용대로 진행해보세요. 노트북 초기화 윈도우 10을

happy-sunshine.tistory.com

 

노트북 제품명 확인 방법 아주 쉽게 알려드려요!

노트북 제품명 확인 방법 찾고 계세요? 확인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아주 쉽게 알려드리니 한번 알아두시면 앞으로 계속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노트

happy-sunshine.tistory.com

 

삼성 노트북 모델명 확인 방법과 의미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삼성 노트북 모델명 확인 방법과 의미가 궁금하세요? 모델명 확인은 아주 간단히 알려드리고 모델명의 의미도 대략 구입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게 알려드립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내용을 살펴

happy-sunshine.tistory.com

 

내 컴퓨터 사양 확인 여러분의 컴퓨터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요?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이 궁금하세요? 여러분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노트북 성능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

happy-sunshine.tistory.com

 

가정용 프린터기 추천 잉크젯과 레이저 중 어떤 게 좋을까요?

가정용 프린터기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프린터 종류에 따른 장단점과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프린터

happy-sunshine.tistory.com

 

SSD 설치 방법과 추가하는 법을 간단히 알려드려요

SSD 설치 방법이 궁금하세요? SSD는 빠른 속도와 간단한 업그레이드를 위해 찾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래에 설치 후 장점과 단점, 어떤 SSD가 필요한지 간단히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happy-sunshine.tistory.com

 

외장 SSD 단점과 장점 추천 상품을 알려드립니다!

외장 SSD 단점과 장점이 궁금하세요? 휴대용 저장장치로 튼튼하고 속도가 빠른 외장 SSD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갈수록 가격이 저렴해지는 외장 SSD 간단히 단점과 장점에 대해 정리했으니 확인

happy-sunshine.tistory.com

 

거북목 교정기 효과 정말 좋을까?

거북목 교정기 효과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거북목, 일자목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알아보는 정보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이니 많은 지금 바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글

onlygoodinfo.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