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무풍 에어컨 원리와 단점에 대해서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5. 27.

무더위가 시작되는 여름 시원한 무풍 에어컨의 원리가 궁금하세요? 요즘은 직접 찬바람을 쐬지 않아도 시원한 무풍 에어컨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간단히 원리에 대해 알아보시고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구입하시기 전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무풍 에어컨 원리

 


무풍 에어컨 원리

무풍 에어컨은 처음에 찬 바람을 강하게 내뿜어 일정 온도 이하로 만들고 그 이후에는 본체의 미세홀에 바람을 약하게 내뿜어 은은하게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정말 무풍?

무풍 에어컨을 보시면 외관에 마이크로 홀(미세홀)이 약 13만~27만 개가 뚫려 있는데 이 미세홀을 차가운 공기가 통과하면서 고운 체에 걸러지듯 공기가 쪼개지게 됩니다. 그러면 초속 0.15m의 균일하고 은은한 공기의 흐름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냉기는 자연스럽게 실내로 확산되고 이 공기를 사용자는 무풍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사실 무풍이라고는 하지만 위에서 초속 0.15m의 바람이 나오니 유풍이 아니냐고 하실 수 있지만 미국 냉공조 학회에 따르면 초속 0.15m 이하의 바람은 스틸 에어라고 정체된 공기라고 규정하고 있기에 무풍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석빙고

그리고 무풍 에어컨 연구, 개발은 바람이 없어도 내부를 균일하게 저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에 주목했는데 냉장고가 없던 시절 우리 조상들의 석빙고를 생각하여 냉방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복사 냉방이 되는 원리를 생각했고 이를 구현하고 실현시킨 게 바로 무풍 에어컨입니다.

 

간단히 석빙고는 겨울철 찬 바람이 석빙고 내부 깊은 곳까지 들어오고 내부를 냉각시켜 놓고 얼음을 차가운 공기가 맴도는 곳에 놓은 후 여름동안 내부를 차갑게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차가운 공기가 맴도는 석빙고 깊은 곳은 여름철 더운 바람이 들어와도 차가운 공기와 더운 공기가 만나 발생하는 대류 현상으로 더운 공기는 위쪽으로 올라가게 되고 차가운 내부를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풍 에어컨 청소

메탈 쿨링 패널

정말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메탈 쿨링 패널이 있는데 여기에 코안다 효과를 적용 하였고(삼성 무풍 에어컨의 경우) 무풍 에어컨의 시원함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메탈 쿨링 패널은 차가운 금속 소재의 패널인데 공기가 흐를 때 이 금속을 부딪히면서 온도가 낮아지고 코안다 효과로 가속이 붙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메탈 쿨링 패널을 통과하면 온도를 한번 더 낮추게 되고 선풍기처럼 자연스럽고 시원한 바람을 제공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 패널을 미세홀로 구현하기 위해 천 소재를 사용했었는데 천 소재는 오염과 내구성에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렇게 현재의 메탈 소재까지 사용하게 되었고 내구성, 시원함 둘 다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무풍 에어컨 가격

무풍 에어컨 장점

간단히

  •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 전기세가 저렴합니다. 
  • 무풍 기능 이용 시 소음이 적습니다.
  • 은은하고 일정한 온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전기세 저렴

에너지 효율면에서 뛰어난 무풍에어컨은 전기요금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무풍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약 2.9배 개선됐고 전기요금으로 생각해본다면 약 65% 정도의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모드도 진기료 절감에 효과를 더했는데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사용시간을 학습하여 자동으로 수면모드,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줍니다. 인공지능이 적용된 모델의 경우 적용이 안 된 모델에 비해 약 5%정 도의 에너지 효율이 개선됐으니 에어컨 구입 전 인공지능 모드가 가능한지 살펴보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적은 소음

무풍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에 비해 소음이 적습니다. 간단히 에어컨이 구동되는 방식에 따라 다른데 일반 에어컨은 바람 토출구로 강한 바람을 배출하고 무풍 에어컨은 미세홀을 통해 바람을 쪼개듯 내보내기 때문에 소음면에서 확실히 조용한 편입니다. 

 

냉방 기능

냉방 기능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데 장점 부분으로는 일반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강하고 차가운 바람을 피부로 직접 맞기 때문에 흔히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한 여름에도 에어컨을 일정시간 이상 켜놓으면 추워서 에어컨 가동을 멈추게 되거나 긴 옷을 입고 생활하는 경우도 있는데 무풍 에어컨은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은은하게 온도가 유지돼 찬바람을 쐬지 않아도 냉기를 느낄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무풍 에어컨 단점

무풍 에어컨 단점

간단히

  • 미세홀에 대한 청소가 어렵습니다.
  • 일반 에어컨도 마찬가지지만 곰팡이 발생이 쉽습니다.
  • 무풍 기능 이용 시 냉방 기능이 낮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 제품 가격이 비쌉니다.

어려운 청소

에어컨은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무풍 에어컨은 필터 청소가 어렵습니다. 일반 에어컨은 필터 분리가 편리한데 무풍 에어컨은 필터 분리가 어려워 직접 하기가 어렵고 해당 에어컨 전문 기사에게 요청하여 청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모든 에어컨이 그렇지만 무풍 에어컨은 특히 필터 청소를 더욱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곰팡이와 냄새가 일반 에어컨에 비해 더 잘 발생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청소할 수 있는 부분은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곰팡이

무풍 에어컨 구조상의미세홀에 곰팡이 발생이 쉽습니다. 미세홀에 이슬 맺힘, 결로 현상으로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고 내부를 보면 더 심각한 곰팡이를 확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사용 후 한 달 뒤면 곰팡이가 발생한다는 의견이 많은데 곰팡이 발생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무풍 모드를 줄이고 냉방, 청정 모드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고자 각 제조사에서도 가동이 끝난 후 에어컨 송풍 기능(선풍기를 작동한 것과 비슷한 원리)을 이용해 완전히 건조하는 것을 추가하거나 토출구의 모양도 바꾸며 개선된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무풍 에어컨 구조

무풍 시 냉방이 약하다?

무풍 에어컨이 일반 에어컨보다 냉방 능력이 낮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무풍 기능을 줄이면 되긴 하지만 무풍 에어컨을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무풍기능을 이용하면 강력한 찬 바람보다 은은한 찬 공기가 유지되기에 강력한 찬 바람의 시원함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실망감을 안길 수 있습니다. 

 

비싼 가격

무풍 에어컨 가격은 당연히 새롭게 적용되는 기술로 일반 에어컨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보통 2in1으로 구입하게 되는데 제품에 따라 높게는 약 100만 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무풍 에어컨 인기 상품 바로 확인!


결론

무풍 에어컨 원리와 그 밖의 장점, 단점, 알아두시면 좋은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한 여름 집안에 시원한 동굴과 같은 은은한 시원함을 주는 무풍 에어컨은 요즘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대중적인 에어컨이 되었습니다.

 

장점으로는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많은 문제였던 전기세 걱정도 줄고 찬 바람을 직접 쐬지 않아도 되니 냉방병에서도 벗어날 수 있어서 소비자들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어 인기가 많았고 단점으로 다른 에어컨도 마찬가지지만 구조상 무풍 에어컨은 곰팡이 발생 후 청소가 쉽지 않아서 에어컨의 기능은 참 좋지만 곰팡이로 고민인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럼 이번에 에어컨을 구입 전 일반, 무풍 중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고민인 분들에게 위의 내용이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돌아오는 여름 시원하고 쾌적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골프화 고르는 법 8가지와 추천 상품 확인!

골프화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골프를 이제 막 배운 분들이나 골프화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에게 연습용 골프화 추천 상품과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았으니 확인

happy-sunshine.tistory.com

 

냉풍기 단점 6가지와 추천 상품을 쉽게 알아보세요!

냉풍기 단점과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 냉방 제품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중 냉풍기도 여름이면 많이 찾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선풍기와 비슷하면

happy-sunshine.tistory.com

 

서큘레이터 뜻과 선풍기와 차이는 무엇일까?

여름이면 많이 찾는 서큘레이터 뜻과 선풍기와 차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을 담았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이나 집안 환기가 필요할 때 서큘

happy-sunshine.tistory.com

 

아이폰 배터리 교체와 비용 무상교체 조건을 알아보세요!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 비용과 무상교체 조건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분명한 도움이 될 수 있습

happy-sunshine.tistory.com

 

아이폰 수리 비용 액정 수리와 리퍼 바로 확인!

아이폰 수리 비용이 궁금하세요? 액정 수리 비용과 리퍼 비용을 정리했습니다. 바로 알아보실 수 있도록 최근의 아이폰 수리비용이 얼마인지 정리를 해봤으니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

happy-sunshine.tistory.com

 

칫솔 살균기 효과와 단점 추천 상품까지!

칫솔 살균기 효과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칫솔은 입 안에서 사용되고 항상 습기가 가득한 곳에서 관리되어 위생적이지 못 한 경우가 많습니다. 칫솔 살균기의 효과에 대해서 다룬 내용이니 확인

happy-sunshine.tistory.com

 

이동식 에어컨 추천 상품 TOP 10, 다양한 정보 확인!

이동식 에어컨 추천 상품을 찾으세요? 더운 사무실이나 여름이면 정말 많이 찾게 되는 이동식 에어컨에 대해 준비해봤습니다. 편리함을 더한 이동식 에어컨으로 무더위를 날려보세요. 스탠드

happy-sunshine.tistory.com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궁금증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원리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혈당측정기를 사용하시면서 궁금할 만한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혈당 관련 내용을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가

onlygoodinfo.com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보자!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에 대해 궁금하세요?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가정마다 혈압계 하나씩은 준비해서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간단하게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

onlygoodinfo.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