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에어컨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여름철 필수 가전제품인 에어컨 중 시스템 에어컨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시스템 에어컨이란?
시스템 에어컨이란 한 대의 실외기에 다수의 에어컨을 배관으로 연결하는 냉난방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흔히 천장형 에어컨을 시스템 에어컨으로 알고 계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천장에 설치하는 에어컨은 천장형 에어컨일 뿐입니다. 그래서 정리하자면 실외기 한 대에 스탠드형이나 벽걸이형 에어컨을 연결해 둔 것도 시스템 에어컨이고, 실외기 한 대에 여러 대의 천장형 에어컨을 설치한 것도 시스템 에어컨입니다.
다만 해당 글은 시스템 에어컨을 천장형 에어컨으로 알고 계신 분이 많기에 천장형 에어컨을 시스템 에어컨으로 의미하고 글을 작성했음을 미리 알립니다.
시스템 에어컨 장단점 (천장형 에어컨을 기준으로 작성)
장점
1) 공간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천장에 에어컨이 설치돼 있기 때문에 스탠드형 에어컨처럼 자리를 차지하는 일이 없어 공간 활용에 좋습니다.
2) 살고 계신 집을 매매할 때도 시스템 에어컨이 설치된 경우 조금 더 빠르게 매매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부동산에 집을 알아보러 갈 때도 보통 시스템 에어컨 여부부터 물어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조금 더 높은 매매 가치를 지닐 수 있습니다.
3) 미관상 보기가 좋습니다. 거실을 제외하면 대부분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하는데 툭 튀어나온 에어컨이 미관을 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에어컨은 천장에 설치돼 있어서 깔끔함을 보입니다.
4) 그리고 스탠드나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배관이 외부에서 다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물론 배관을 매립할 수 있지만 나중에 수리할 때, 이전 설치할 때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집 안 거실 넓은 경우, 상가의 경우 보통 천장 중앙에 4 way 또는 원형 에어컨을 설치하기에 시원한 바람이 중앙에서 전체적으로 고르게 퍼집니다. 여러 곳을 빠르고 고르게 냉방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초기 설치 비용이 많이 들고 설치가 까다롭습니다. 시스템 에어컨을 매립할 공간 여유가 부족하다면 별도의 공사를 추가하셔야 하는데 에어컨 설치로 인해 천고가 조금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아파트나 빌라 분양 당시 시스템 에어컨 설치 여부를 매수자에게 묻고 진행하는데 분양받을 때 미리 설치하시는 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2) 분양받을 때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지 않고 따로 설치한다면 설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 분진 등으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필터 관리가 불편합니다. 스탠드형 에어컨이나 벽걸이형 에어컨은 간단하게 필터를 뺄 수 있지만 천장에 설치된 시스템 에어컨은 쉽게 닿지 않아서 별도의 받침대나 사다리를 이용해서 필터를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4) 에어컨 전문 청소 업체를 부를 때도 비용이 많이 듭니다. 스탠드나 벽걸이 에어컨보다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편입니다.
5) 대부분 화이트 색상의 에어컨을 선택하는데, 소재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누렇게 변하기도 합니다. 황변 제거제로 지울 수도 있지만 제거되지 않는 경우 커버를 교체해야 합니다.
6) 시스템 에어컨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이사할 때 이전 설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떼어내고 뚫린 곳을 다시 메꾸는 원상 복구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에어컨 설치비용까지 생각해서 집을 매매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새로 이사할 집에 새로운 시스템 에어컨을 새로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시스템 에어컨 설치 전에 거주하는 곳에 얼마나 거주하실지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7) 고장 나면 수리 비용도 비싸고 까다롭습니다. 배관도 매립돼 있고 천장에 설치돼 있다 보니 고장 난 부위를 찾을 때도 스탠드나 벽걸이 타입보다 불편합니다.
8) 이런 경우는 드물지만 간혹 천장에 매립된 배관 쪽으로 물이 흘러 천장이 젖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발견이 어렵고 물이 쌓이면서 발견되기에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간이 지나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모든 에어컨이 곰팡이에 취약하지만 시스템 에어컨은 더욱 취약합니다. 시스템 에어컨은 물받이 칸에 물이 채워지고 일정 수위 이상 물이 차면 배수가 되는데 펌프가 작동되기 전까지 물이 차 있는 상태로 돼 있기 때문에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더 잘 생깁니다.
시스템 에어컨 종류 (천장형 에어컨 기준)
1 way 시스템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곳이 한 부분입니다. 보통 작은 방이나 거실이 넓지 않은 경우 사용합니다. 물론 1 way로도 충분히 공간을 빠르게 냉방 할 수 있습니다. 1, 5, 6, 8, 10, 13, 15평형에 맞는 1 way 천장형 에어컨이 있습니다.
4 way 시스템 에어컨
바람 나오는 곳이 네 부분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시스템 에어컨입니다. 1 way보다 빠른 냉방을 할 수 있고 거실이나 넓은 거실이나 상가 중앙에 설치하기 좋습니다. 보통 10, 13, 15, 18, 23, 25, 30, 36평형 정도에 적합합니다.
원형 시스템 에어컨
큰 평수의 시스템 에어컨으로 이용됩니다. 원형 타입의 시스템 에어컨으로 4 way의 단점을 보완한 것인데 1 way, 4 way도 충분하지만 1, 4 way로 바람이 잘 닿지 않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바람을 보낼 수 있는 에어컨입니다. 원형 에어컨은 주로 30, 36, 40평형 이상의 공간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시스템 에어컨(천장형 에어컨) vs 일반 에어컨(스탠드형, 벽걸이형)?
천장형 에어컨과 일반 에어컨을 비교한다는 가정하에 작성합니다. 만약 천장형 에어컨과 일반 에어컨을 고민하신다면 거주하는 곳의 구조, 얼마나 머무를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위에서 장단점에 나타낸 것처럼 준공된 지 오래된 경우라면 천장형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준공된 지 오래된 곳은 거실 구조상 가장자리(주로 창가 쪽)에 따로 목공 작업을 통해 별도의 공간을 확보해 1 way 천장형 에어컨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거실 중앙보다 가장자리에 설치하는 게 미관상 보기도 좋고 효율도 좋습니다.
그리고 오래 살 집이 아니라면 천장형 에어컨은 비용적인 면에서 상당히 불리합니다. 설치할 때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이전 설치가 쉽지 않아서 이럴 때는 스탠드형 에어컨이나 벽걸이형 에어컨이 적합합니다.
상가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천고를 높게 사용할 수 있고, 천장 텍스 없이 에어컨을 설치하기도 하니 천장형 에어컨 설치가 쉽습니다. 다만 상가를 운영할 때도 천장형 에어컨을 이전 설치하는 게 번거로운 건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보통 다음 임차인이나 임대인과 협의하여 떼어내거나 유지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오래 지낼 곳, 공간 활용을 최대한 하고 싶은 분이라면 천장형 에어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만약 준공된 지 오래된 곳으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설치해야 한다면 굳이 큰 비용을 들여 천장형을 선택하기보다 일반 스탠드형, 벽걸이형 에어컨을 설치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무리
시스템 에어컨 장단점(천장형 에어컨)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시스템 에어컨은 공간 활용 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고 미관상 보기에도 좋아서 많은 분이 시스템에 에어컨 설치를 합니다. 그래서 분양받을 때 시스템 에어컨을 미리 설치하기도 하고 집 매매 시 유리해서 많은 분이 추천하고는 합니다.
다만 초기 설치 시 비용이 많이 들고 나중에 설치하게 되면 집안에 먼지, 분진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목공 작업까지 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정집뿐만 아니라 상가도 공간 활용을 최대한 하기 위해 시스템 에어컨으로 교체하기도 하는데 이전 설치가 쉽지 않고, 설치 비용이 꽤 발생하니 신중히 생각하시고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기에 고민하시는 분에게 위에 작성된 내용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타공 도어락 단점과 장점 설치 전 고려할 점 정리! (0) | 2024.07.01 |
---|---|
세탁 건조기 일체형 장단점 혁신 가전의 특징 살펴보기 (0) | 2024.06.23 |
전기면도기 장단점 참고하면 좋은 내용 정리! (0) | 2024.04.07 |
전자레인지 고르는 법 이것만 알아두세요 (0) | 2023.11.23 |
스타일러 단점과 효과 빠르게 살펴보기 (0) | 2023.1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