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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정보

SRT KTX 차이 특징 노선에 대한 빠른 확인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3. 10. 6.

SRT KTX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고 이용하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RT KTX 차이


SRT KTX 차이 

SRT KTX 의미

SRT - Super Rapid Train

KTX - Korea Train eXpress


 

 

 

 

 

개통 시점

SRT - 2016년 12월

KTX - 2004년 4월


SRT KTX 속도

달릴 수 있는 최고속도가 아닌 현재 규정상 제한된 속도입니다.

 

SRT : 최고속도 300km/h

KTX : 최고속도 300km/h

KTX-이음 : 최고속도 260km/h


SRT, KTX 예매

SRT - SRT 승차권 예매 사이트인 국민 철도 SR에서 예약하시거나 SRT 플레이에서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KTX - KTX 승차권 예매 사이트인 레츠코레일에서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SRT 특징

1) SRT의 일반실은 자주색 시트, 베이지 톤의 내부 인테리어로 고급스러움을 나타냈습니다.

 

2) SRT는 일반실과 특실로 구분돼 있고 일반실도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좌석 간격을 960mm를 뒀는데 KTX보다 57mm 넓습니다.

 

3) 등받이는 최대 37˚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SRT는 의자 등받이의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리클라이닝 시트이기에 발 공간이 좁아지지 않으면서 등받이를 최대 37˚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특실은 1인석과 2인석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5) 특실은 일반실보다 100mm 넓은 1060mm로 좌석 간격을 넓혔습니다. 키가 큰 분들도 불편함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 특실은 일반실보다 4˚ 더 기울어지는 41˚까지 눕힐 수 있습니다. 각도 조절도 수동이 아닌 전동으로 조절할 수 있고 목 베개까지 부착돼 더욱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7) 특실은 물과 약간의 간식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8) 일반실, 특실 모두 콘센트가 제공됩니다. 좌석마다 배치돼 있어서 한 사람당 한 개씩 콘센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 일반실, 특실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접이식 테이블이 있습니다. 독서, 노트북을 이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0) 좌석마다 조명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 각도 조절도 할 수 있어서 옆 좌석의 분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1) 일반실, 특실 모두 객실 안에 TV가 설치돼 있습니다. TV 소리는 팔걸이 안에 이어폰 구멍에 이어폰을 연결하셔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어폰은 따로 제공되지 않고 개인 이어폰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KTX 산천

 

KTX 특징

KTX, KTX-산천

1) KTX, KTX-산천, KTX-이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2) 일반 KTX보다 KTX-산천이 좌석 간격도 넓고 편합니다.

 

3) KTX는 역방향 좌석이 있고 KTX-산천은 역방향 좌석이 없어서 더욱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가격은 KTX, KTX-산천 모두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KTX-산천은 좌석 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호처럼 좌석 옆 페달을 밟아서 좌석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6) KTX, KTX-산천 특실은 일반실 대비 좌석 간격이 넓은 편이고 SRT와 마찬가지로 1인석, 2인석이 준비돼 있습니다.

 

7) 특실 서비스로 생수, 쿠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8) KTX-산천도 두 종류가 있는데 2010년 도입된 A타입과 2017년 도입된 B타입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B타입이 더욱 깔끔하고 객실 내부 디자인이 조금 다릅니다.

 

9) 콘센트 위치는 KTX-산천 A타입과 B타입이 다른데 A타입은 좌석 아래 콘센트 1구, USB 포트 2구가 설치돼 있고 B타입은 좌석 아래 콘센트가 2구 설치돼 있습니다.

 

10) KTX 산천 복합열차라는 것도 있는데 두 대의 열차를 하나로 연결하여 운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A목적지에서 D목적지까지 이동할 때 목적지가 다른 B행, C행의 열차가 하나로 연결돼 운행하고 D라는 곳에서 B와 C가 분리하여 각자의 목적지로 행하는 것입니다. 


 

 

 

 

 

KTX-이음

KTX-이음은 KTX-산천 이후 개통된 준고속열차(260km/h)이고 KTX-이음의 의미는 지역과 지역을 잇는다는 의미가 담긴 것입니다. 기존 KTX와 다른 몇 가지 특징이 있는 데 우선 열차의 동력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KTX, KTX-산천은 동력 집중식 열차이고 KTX-이음은 동력 분산식 열차로 구분됩니다.

 

동력은 열차를 움직이는 힘을 의미하는데 기존 KTX, KTX-산천은 열차의 앞뒤로 두 대의 기관차가 배치돼 있고 이 기관차의 동력으로 열차가 움직입니다. 그리고 KTX-이음은 앞뒤로 동력 차량이 배치되지 않고 열차의 호차마다 배치돼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KTX, KTX-산천의 기관차에는 승객을 태울 수 없어서 조금은 효율적이지 못했는데, KTX-이음은 동력과 관련된 장치가 열차 아래에 설치돼 기존의 기관차 부분을 활용하여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 거리에서 가속, 감속이 뛰어나 출발 시 더 빨리 달리고 더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또한 KTX, KTX-산천은 두 대의 기관차 중 한 대의 기관차가 고장 날 경우 한 대의 기관차로 운행해야 했기에 감속 운행을 해야 했으나 KTX-이음은 몇 개의 추진 장치가 고장 나더라도 감속운행을 하지 않아도 돼 빠른 속도로 열차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의 KTX-이음 특징

1) KTX-이음은 계단 없이 바로 승차할 수 있어서 휠체어 승객이 더욱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습니다.

 

2) 창문의 구조도 다릅니다. KTX, KTX-산천은 창문이 앞뒤 좌석 구분 없이 전부 이어져 있어서 커튼을 칠 때 괜한 불편함을 줬고 창문을 통해 자신이 앞뒤의 승객에게 비치는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KTX-이음은 좌석에 개별 창문이 설치돼 있어서 이런 불편함을 최소화했습니다.

 

3) KTX, KTX-산천은 콘센트가 부족한 것도 단점으로 지적됐는데 KTX-이음은 좌석 앞뒤로 콘센트, USB 포트, 무선충전기까지 있어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기존보다 탄소 배출량도 줄여서 더욱 친환경적인 열차입니다.

 

5) KTX-산천보다 4량이 적지만 동력 분산식 열차로 더욱 많은 좌석을 확보했습니다.


SRT KTX 노선

 

SRT 노선

SRT 노선

노선 -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전선, 동해선

 

1) 경부선 - 수서, 동탄, 평택 지제, 천안 아산, 오송, 대전, 김천(구미), 서대구, 동대구, 신경주, 울산(통도사), 부산

 

2) 호남선 - 수서, 동탄, 평택 지제, 천안 아산, 오송, 공주, 익산, 정읍, 광주 송정, 나주, 목포

 

3) 전라선 - 수서, 동탄, 평택 지제, 천안 아산, 오송, 공주, 익산, 전주, 남원, 곡성, 구례구, 순천, 여천, 여수 EXPO

 

4) 경전선 - 수서, 동탄, 평택 지제, 천안 아산, 오송, 대전, 김천(구미), 서대구, 동대구, 밀양, 진영, 창원 중앙, 창원, 마산, 진주

 

5) 동해선 - 수서, 동탄, 평택 지제, 천안 아산, 오송, 대전, 김천(구미), 서대구, 동대구, 포항


KTX 경부선 호남선
KTX 경전선 전라선
KTX 강릉선 중앙선
KTX 중부내륙

 

KTX 노선

노선 -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1) 경부선 - 행신, 서울, 영등포, 광명, 수원, 천안 아산(온양온천), 오송, 대전, 김천, 서대구, 동대구, 포항, 밀양, 구포, 부산, 울산, 신경주

 

2) 호남선 - 행신, 용산, 광명, 천안 아산(온양온천), 오송, 공주, 서대전, 계룡, 논산, 익산, 정읍, 광주 송정, 나주, 목포

 

3) 경전선 - 행신, 서울, 광명, 천안 아산(온양온천), 오송, 대전, 김천(구미), 동대구, 서대구, 밀양, 진영, 창원 중앙, 창원, 마산, 진주

 

4) 전라선 - 행신, 용산, 광명, 천안 아산(온양온천), 오송, 공주, 서대전, 계룡, 논산, 익산, 전주, 곡성, 구례구, 순천, 여천, 여수 엑스포

 

5) 강릉선 - 행신, 서울, 청량리, 양평, 상봉, 진부(오대산), 횡성, 만종, 둔내, 평창, 강릉, 정동진, 묵호, 동해

 

6) 중앙선 - 청량리, 양평, 서원주, 원주, 제천, 단양, 풍기, 영주, 안동

 

7) 중부내륙선 - 부발, 가남, 감곡장호원, 앙성온천, 충주


KTX

 

KTX SRT 가격 차이

KTX(산천)와 SRT 요금 차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같은 구간, 직통, 일반실 요금으로 비교했습니다. 요금은 SRT가 더 저렴하고 만약에 KTX와 SRT 중 선택하실 수 있다면 SRT가 비교적 최신 개통으로 더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금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천안 아산 -> 목포

 

KTX : 어른 39800, 어린이 19900, 경로 39800

SRT : 어른 35400, 어린이 17700, 경로 35400


마치며

SRT KTX 차이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SRT, KTX 운행 속도는 같고 운행되는 노선, 차량의 연식이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SRT가 비교적 최신이기에 조금 더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데 요금도 SRT가 최신식인 것에 비해 저렴한 편으로 같은 노선이라면 보통 SRT를 이용하고는 합니다. 평소에 KTX만 이용하셨다면 이번에 SRT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위의 SRT KTX 차이를 살펴보시고 이용하시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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