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일 매트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차량을 구입하시고 어떤 매트를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 아래의 내용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코일 매트 장단점
장점
1) 튼튼하고 변형이 거의 없습니다.
2) 쿠션감이 있어서 발을 딛고 있을 때 푹신하고 발의 피로감도 다른 매트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3) 코일 사이로 먼지나 돌, 이물질 등이 들어가 매트 지저분함이 상대적으로 적어 보입니다. 또한 눈, 비가 왔을 때 물기, 신발 자국으로 인한 지저분함이 적게 느껴집니다. 매트 색상을 검은색, 회색으로 구입하시면 신발로 인해 더러워져도 티가 나지 않고 오래 사용해도 색이 바래지 않아 항상 새것 같습니다.
단점
겉으로 볼 때 먼지나 이물질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어쩌면 가장 더럽게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꼬불꼬불한 코일이 뒤엉켜 있어서 청소가 쉽지 않습니다.
진공청소기로 코일 매트를 청소하기도 하는데 코일 사이에 낀 이물질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떼어내서 털어내는 게 이물질 제거에 도움 됩니다. 이물질을 하나하나 다 빼내야겠다는 마음은 내려놓으시고 청소의 한계로 사용하시다가 새것으로 바꿔주시는 게 좋습니다.
고압수로 물청소를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마찬가지로 코일 사이에 낀 이물질이 잘 빠지지도 않고 건조도 오래 걸려서 물청소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꼭 물청소하셔야겠다면 잘 건조해 주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트에서 냄새가 많이 올라옵니다.
코일 매트 vs 벌집 매트(이중매트)/고무 매트?
외관상 깔끔한 게 우선이라면 코일 매트를, 자주 청소해 주신다면 벌집 매트를 추천합니다.
벌집 매트, 고무매트는 청소가 정말 편합니다. 벌집 매트 사이에 낀 이물질은 쉽게 털어낼 수 있고 진공청소기로 간단히 흡입해 주면 눈에 띄는 이물질은 금방 제거됩니다. 그리고 물청소도 쉽게 할 수 있고 건조고 빨라서 빠르게 재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물기가 남아 있거나 비나 눈이 오는 날은 매트가 다소 미끄러울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3D 가죽, 고무 매트?
3D 매트는 일반 매트와 매트 주변을 감싼 형태인데 제조사마다 감싼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차를 타고 내리거나 움직이면서 발이 닿는 부위의 오염을 줄일 수 있고 조금 더 청결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또한 매트마다 소재가 다른데 인조가죽, 고무 등의 비슷한 질감을 가지는 소재를 적용한 게 많고 쿠션감을 더해 발을 편안하게 해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구입하실 때는 3D, 4D, 5D 등의 숫자는 무시하시고 전체적인 모양과 여러분의 차량에 어떻게 쓰일지 살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6D, 7D 코일 매트?
3D 매트를 기반으로 코일 매트가 더해진 것입니다. 이름은 붙이기 나름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일 매트 테두리에 인조가죽을 더해 주변을 감싼 것도 있고 3D 매트 위에 코일 매트를 올린 것도 있습니다. 차량 매트가 깔리는 주변도 오염이 되지 않게 해주는데 조금 더 입체적이고 발을 딛는 곳을 조금 더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매트를 사용하면 매트 테두리 주변으로 모래나 이물질이 많이 쌓이게 되는데 6D, 7D 코일 매트는 이런 오염을 줄여줍니다. 다만 액셀을 밟는 부위는 액셀을 안전하게 밟고, 간섭을 피하기 위해 주변을 감싸지 않아서 모래나 이물질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코일 매트가 기본이기 때문에 청소가 쉽지 않고 3D 매트를 합친 것이어서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TPE 매트
고무와 플라스틱 소재의 사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탄성이 좋고 내구성도 뛰어나서 TPE 매트를 선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청소가 편하고 물기도 금방 마르고, 이물질 제거도 쉽기 때문에 관리가 무척 쉽습니다.
다만 매트에 물기가 남은 상태로 운전하게 되면 다소 미끄러울 수 있어서 차에 탑승 전 물기가 많다면 제거해 주시고 운전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매트를 깔끔하게 관리한다며 레자 왁스로 닦는 분이 계시는데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미끄러워서 운전 시 실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순정 매트
제조사에서 출고 시 제공해 주는 매트입니다. 세척, 관리만 잘해주시면 순정 매트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여러 매트를 사용하다가 돌고 돌아 결국 다시 순정 매트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번거롭겠지만 청소를 주기적으로 꼭 해주셔야 합니다.
순정 매트는 비나 눈으로 여러 번 젖다 보면 결국 매트 아래쪽까지 젖게 되고 악취가 그대로 차에 남게 됩니다. 그래서 매트를 세척해도 매트 아래쪽에 번진 오염물로 냄새가 남고 얼룩도 지우기 어렵기 때문에 순정 매트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느 매트나 청소는 해줘야 하지만 순정 매트를 사용하실 분이라면 특히 주기적인 매트 청소, 세척은 필수입니다.
어떤 선택을?
코일 매트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코일 매트는 푹신하고 먼지나 이물질이 매트 내부로 떨어져 외관상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깔끔하게 보인다고 절대 깔끔한 게 아닙니다. 눈으로 잘 보이지 않을 뿐, 사용한 만큼 더러워집니다.
차 내부 청소를 자주 하지 못하시거나 오래 타도 더러움이 눈에 잘 안 띄는 것을 원하신다면 코일 매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소 무겁지만, 종종 털어내 주시면 나름 깔끔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코일 매트를 이용해 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다만 물청소가 어렵고 에어건으로 불어내도 코일 사이에 낀 먼지나 이물질은 잘 빠지지 않으니 코일 매트를 사용하신다면 일정 기간 사용 후 새로 교체해 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카 매트를 구입하실 때 가장 중요한 게 액셀과 브레이크에 간섭이 없어야 합니다. 혹시 매트 두께가 너무 두꺼워서 엑셀에 걸리적거리거나 브레이크에 간섭이 있다면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다른 제품을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코일 매트에 알아보시는 분, 차량 구입 후 내부인테리어와 관리를 위해 매트를 선택하기 전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용품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브리즈 피부에 닿으면? 페브리즈의 주의 사항 살펴보기 (0) | 2024.05.08 |
---|---|
호신용품 종류 사용 범위, 장단점, 주의 사항 확인하기! (0) | 2024.05.03 |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 안 하면 어떻게 될까요? (0) | 2023.08.21 |
허리 찜질기 장단점 주의사항 추천 상품 빠르게 살펴보기 (0) | 2023.08.03 |
먼지제거제 사용법과 주의 사항 빠르게 살펴보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0) | 2023.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