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전기밥솥 압력밥솥 차이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9. 18.

전기밥솥 압력밥솥 차이를 알아보고 계세요? 사용이 간편한 전기밥솥, 빠른 취사와 밥이 차진 압력밥솥 어떤 게 좋을까요? 구매하시기 전 간단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전기밥솥 압력밥솥 차이

 

 


전기밥솥 압력밥솥 차이

전기밥솥 (압력 기능이 없는 것)

장점

1) 취사 과정이 간단하고 밥을 짓는 데 실패가 적습니다.

2) 누구나 쉬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3) 다양한 기능이 있고 이중 보온 기능으로 오랜 시간 밥을 따뜻이 보관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4) 찜, 감자, 고구마, 등 밥 이외의 요리도 만들 수 있습니다.

5) 취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단점

1) 내부에 코팅이 되어 있어 플라스틱 주걱이나 부드러운 소재의 주걱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코팅이 벗겨진 부위는 밥이 눌어붙기 쉬워지고 복원이 안 됩니다.

3) 오래 보관 시 밥이 누렇게 되어 맛이 변질합니다.

4) 보온 시 많은 전기를 소모합니다. 전기료가 걱정되신다면 밥을 내동 보관 후 필요시 전자레인지로 데워 드시면 좋습니다.

5) 뚜껑 부위의 고무 패킹의 수명이 대부분 짧습니다. 소모품이고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 교체해야 합니다.

6) 조리 중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압력밥솥 

장점

1) 조리 시간이 빠릅니다.

2) 전기밥솥보다 차진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3) 전기밥솥에 비해 부속품의 수명이 깁니다. 

4) 불 조절이 자유롭고 식혜, 약식, 찜, 삼계탕 등 일반 냄비에서 구현하지 못하는 부드러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5) 전기압력밥솥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단점

1) 편의성은 전기밥솥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2) 물 조절이 어려워 일정한 밥맛을 내기 어렵습니다.

3) 전기밥솥과 마찬가지로 조리 중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4) 시간을 잘 못 맞추면 밥이 누렇게 되거나 탈 수 있습니다.

5) 보온이 되지 않습니다.

6) 뚜껑을 제대로 잠그지 않거나 압력 조절 장치를 잘 못 연결한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 종류, 특징

종류는 비 압력밥솥, 열판 압력밥솥, IH 압력밥솥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 간단히 비교

비압력

압력 없이 열판으로만 내 솥을 가열하고 주로 보온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비압력밥솥은 가격대가 저렴하고 취사도 가능하지만, 여분의 밥솥이 있는 분들이 보온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사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고슬고슬한 밥이 지어집니다. 저가 밥솥, 2~3인용, 밥을 잘 안해드시는 분들이 이용하시기 좋습니다.

 

열판 압력

비 압력 제품에 압력 기능을 추가한 방식으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찾는 방식의 밥솥입니다. 고압력 장치로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을 유지하여 물의 끓는점을 높여 취사 시간을 보다 빠르게, 밥이 더 차진 상태로 지어집니다. 당연히 가격은 비 압력밥솥보다 높습니다.

 

IH 압력밥솥

열판 압력밥솥에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인덕션과 비슷한 원리를 이용합니다. 외부 솥 전체에 가열 코일이 있어 이 코일로 내솥을 가열하고 온도 제어 장치를 통해 적정 온도를 유지하여 균일한 열전달과 온도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밥을 할 때 일반 비 압력, 압력보다 고르게 익힐 수 있고 밥맛도 가장 좋습니다. 또한 세 가지 종류 중 취사 시간이 가장 빠르고 가격은 역시 가장 비쌉니다.

 

 

 

 

 

2기압 밥솥이 꼭 좋을까요?

2기압의 밥솥은 현미나 기타 잡곡밥을 부드럽게 짓기에 유용한 밥솥입니다. 또한 1기압에서 밥을 짓는 것보다 높은 기압의 상태에서 밥을 짓게 되면 취사 시간을 절약, 더욱 찰지고 맛 좋은 밥이 되니 2기압 밥솥을 찾는 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2기압의 밥솥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일반 전기압력밥솥도 2기압에 근접하는 1.8~1.9 기압을 이용하고 밥맛도 압력밥솥에 못지않게 좋아서 2기압의 제품을 꼭 사야겠다는 구매 목표가 없다면 일반 전기압력밥솥을 구입하시는 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시는 분에 따라 다르지만, 밥맛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쌀의 품질에 의해 좌우됩니다. 또한 고슬고슬한 밥, 차진 밥 등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나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밥솥의 종류 중 오래전에 주로 사용됐던 전기밥솥(비압력, 보온)과 비슷하게 무압 기능이 추가된 제품, 무압만 있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기술의 발전으로 예전의 전기밥솥과는 다른 방식이지만 무압이 추가, 판매되는 것을 보면 꼭 초고압이 밥을 맛있게 하는 데 단 한 가지 조건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슬고슬한 밥, 볶음밥이나 덮밥 종류의 비벼 드시는 밥을 좋아하는 분들은 무압 기능이 추가된 것을 구입하시면 다양한 밥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요약

1) 무조건 비싸고 2기압 이상의 초고압 밥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2) 일반 전기압력밥솥도 1.8~1.9기압으로 맛 좋고 차진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3) 차진 밥, 고슬고슬한 밥 다양한 밥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무압 기능이 추가된 밥솥도 살펴보세요.

4) 차진 밥맛을 원하신다면 기압이 높은 밥솥, 일반 압력밥솥 구입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5) 밥맛은 쌀의 품질이 결정합니다.

 


전기밥솥 추천

IH 2.1기압 밥솥

백미뿐만 아니라 다양한 잡곡류를 더욱 찰지고 쫀득하게 드시고 싶다면 초고압의 밥솥을 살펴보세요.

1) 쿠첸 2.1기압 121 IH 전기압력밥솥 10인용

 

빠른 취사, 쫀득한 밥맛을 원한다면 확인해보세요.

 

 

쿠첸 2.1기압 121 IH 전기압력밥솥 10인용

COUPANG

www.coupang.com

 

 

2) 쿠첸 121 스페셜 에디션 초고압 잡곡 IH 압력밥솥 CRT-RPK0670BE

 

빠른 취사, 쫀득한 밥맛을 원한다면 확인해보세요.

 

 

쿠첸 121 스페셜 에디션 초고압 잡곡 IH압력밥솥 CRT-RPK0670BE

COUPANG

www.coupang.com


IH 전기압력밥솥

가장 대중적인 종류의 밥솥입니다. 까다로운 입맛도 만족시키는 밥솥을 살펴보세요.

1) 쿠쿠 IH 전기압력밥솥 6인용 그레이스 화이트

 

 

 

쿠쿠 IH 전기압력밥솥 6인용 그레이스 화이트

COUPANG

www.coupang.com

 

2) 쿠쿠 IH 전기압력밥솥 6인용

 

오늘 우리 집 식탁에 차지고 쫀득한 밥을 올려보세요.

 

 

쿠쿠 IH 전기 압력밥솥 6인용

COUPANG

www.coupang.com

 


 

IH 초고압, 무압 밥솥

초고압과 무압을 이용하여 다양한 밥맛을 내기 좋습니다. 차진 밥, 고슬고슬한 밥 원하시는 요리에 적용해보세요.

1) 쿠쿠 CRP-LHTR0610FWM 6인용 IH트윈 프레셔 밥솥

 

다양한 밥맛으로 오늘 요리를 완성해보세요!

 

 

쿠쿠 CRP-LHTR0610FWM 6인용 IH트윈프레셔 밥솥

COUPANG

www.coupang.com

 


마치며

전기밥솥 압력밥솥 차이점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전기밥솥은 요즘은 전기밥솥의 취사, 보온 기능만 있는 제품은 잘 사용되지 않고 압력 기능이 추가된 전기압력밥솥이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 자취하시거나 평소에 밥을 잘해 드시지 않는다면 기능이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전기밥솥이 좋겠지만 밥맛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매일 해 드신다면 전기압력밥솥을 추천합니다.

 

압력밥솥도 밥이 차지고 쫀득하여 많이 이용하는 데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을 맞추거나 불 조절이 어렵고 취사 시간을 잘 지켜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어려워 밥맛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도 간편하고 밥맛도 일정한 전기압력밥솥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밥솥을 구입하기 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화장실 환풍기 효과와 사용 시 알아두면 좋은 점 확인해보세요!

화장실 환풍기 효과와 간단히 알아두시면 좋은 점을 정리했습니다. 화장실에서 냄새 때문에 고민이신 분, 환풍기 쪽 역풍 때문에 고민인 분들은 확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 환풍기 효과

happy-sunshine.tistory.com

 

벽걸이 에어컨 제습 효과 정말 괜찮을까요?

벽걸이 에어컨 제습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어떤 경우 제습 효과가 좋은지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럼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appy-sunshine.tistory.com

 

가습기 부작용 빠르게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가습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가습기의 부작용과 종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빠른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 부작용과 효

happy-sunshine.tistory.com

 

가정용 온풍기 추천 어떤 종류가 우리 집에 필요할까요?

가정용 온풍기 추천 상품을 찾고 계세요? 어떤 종류의 난방기가 적합한지 간단히 특징을 정리했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가정용 온풍기 종류 가정용

happy-sunshine.tistory.com

 

가정용 프린터기 추천 잉크젯과 레이저 중 어떤 게 좋을까요?

가정용 프린터기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프린터 종류에 따른 장단점과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프린터

happy-sunshine.tistory.com

 

오디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잘 알려진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뒀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디 효능 높은 비타민C 함유 오디는

real-happy.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