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가습기 부작용 빠르게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9. 11.

가습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가습기의 부작용과 종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빠른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 부작용

 


가습기 부작용과 효과

부작용과 효과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부작용

1) 온종일 켜두면 습도가 높아져 곰팡이 발생, 미생물 번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호흡기가 안 좋은 분들은 가습기를 가까이 두고 사용할 경우 수분 입자가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 증상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가습기 관리를 잘하지 못할 경우 세균 번식, 곰팡이가 발생해 실내 공기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벽에 습기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효과

1) 가습기가 꼭 필요한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데 최적의 실내 습도인 40~60% 사이로 유지하면 건조함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인 감기, 기관지염, 폐 질환 (심한 경우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건조한 피부, 잦은 기침, 안구 자극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겨울에만 사용하는 게 아닙니다. 여름에 에어컨을 켜면 습도가 40% 이하로 내려가기 쉬운데 가습기를 켜면 시원함과 습도, 건강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가습기 수돗물 사용이 정말 괜찮은지 알아보세요!


가습기는 항상 청결하게

1) 가습기 사용 시 가습기 표면이나 주변에 하얀색 가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돗물 속에 함유된 무기물질이 형성한 스케일이고 이 스케일이 여러 종류의 미생물 배양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가습기 청소를 안 하면 내부, 특히 물통은 세균, 곰팡이와 같은 각종 미생물과 여러 종류의 무기 광물질이 발생하니 가습기를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3)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물을 비우고 부속품은 세하여 건조된 상태로 보관하셔야 합니다.


 

 

가습기의 종류와 사용법

가습기 종류

가습기 종류에 따른 장단점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으로 요점만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가열식 가습기

세균 걱정으로 살균효과가 좋은 가습기를 원하신다면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해보세요.

 

1) 장점 -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고 물을 끓여 나오는 증기를 이용하여 깨끗하고 살균 효과도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증기로 인해 실내 온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단점 - 가열식 가습기는 보통 소비전력이 높고 끓인 물을 사용하기에 증기가 뜨거워 주변에서 잘 못 사용할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기화식 가습기

아기가 있는 가정은 소음이 적고 안전한 기화식 가습기를 사용해보시면 좋습니다.

 

1) 장점 - 소비전력이 낮고 소음이 없습니다. 필터를 물에 적시고 여기에 공기를 불어 넣어 자연 증발시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집안이 건조할 때 젖은 빨래를 널어놓은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화상의 우려도 없고 배출되는 입자가 매우 작아서 세균 배출 가능성도 적습니다.

 

2) 단점 - 필터를 통해 기화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습량 조절이 어렵습니다. 필터를 자주 교체해주셔야 하고 영구적인 필터의 경우 세척을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

소비전력이 적고 가성비 좋은 가습기를 찾으신다면 초음파 가습기를 살펴보세요. 

 

1) 장점 - 가습량이 풍부하고 물을 가열하지 않아 화상의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소비전력이 적어 가성비 가습기로 많이 찾습니다.

 

2) 단점 - 물을 끓이는 방식이 아니라 살균 효과가 없고 가습기 내부 이물질이 함께 배출될 수 있어 다른 가습기보다 위생, 청결 관리가 더욱 요구됩니다. 되도록 매일 살균 세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복합식 가습기

살균효과, 풍부한 가습량을 동시에 원하신다면 복합식 가습기를 사용해보세요.

 

1) 장점 - 화상의 염려가 적고 가열식의 살균효과, 초음파의 풍부한 가습량을 겸비한 가습기입니다. 

 

2) 단점 - 약 60~80℃로 가열하기 때문에 완전한 살균을 기대하기 어렵고 가습량도 초음파 가습기보다는 적습니다. 가열식, 초음파의 장점을 가지긴 하지만 약간씩 부족합니다.

 

가습기 올바른 사용법

1) 실내 습도는 40~60%를 유지합니다. 

2) 적어도 하루 두 번 이상 30분 정도 환기를 해줍니다.

3) 가습기의 물통은 완전히 비우고 깨끗이 닦은 후 새 물을 받아서 사용합니다.

4) 가습기 내부에 물이 오랜 기간 남아있게 하지 않습니다.

5) 무기 광물질이 적게 함유된 증류수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6) 필터 사용 시 주기적인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7) 보관 시 사용 중이던 필터, 카트리지는 폐기하고 깨끗이 닦아서 보관합니다.

8) 사용하려는 실내 공간에 따라, 가습기에 따라 효과 범위가 다를 수 있으니 분무량을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가습기 추천

여러 종류의 가습기가 있지만 살균 효과가 있는 가열식 가습기와 화상의 우려도 없고 배출하는 입자가 작아 세균 배출 가능성이 적은 기화식 가습기를 추천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1) 르젠 플러스 대용량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 LPL-IH400S

 

살균효과 좋은 가열식 가습기 확인하기!

 

 

르젠 플러스 2022년형 대용량 아기 신생아 올스텐 가열식 가습기 LPL-IH400S

COUPANG

www.coupang.com

 

 

2) 홈비즈 하이브리드 가열식 가습기

 

살균효과 좋은 가열식 가습기 확인하기!

 

 

홈비즈 하이브리드 가열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3) 르젠 플러스 4세대 가열식 가습기 밥통 가습기

 

살균효과 좋은 가열식 가습기 확인하기!

 

 

르젠 플러스 4세대 가열식가습기 밥통가습기 살균 대용량 신생아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기화식 가습기

1) LG전자 퓨리케어 프리미엄 자연식 가습기

 

안전한 사용의 기화식 가습기 확인하기!

 

 

LG전자 퓨리케어 프리미엄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2) LG전자 퓨리케어 가습기

 

안전한 사용의 기화식 가습기 확인하기!

 

 

LG전자 퓨리케어 프리미엄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3) 씽크웨이 자연기화식 가습기

 

안전한 사용의 기화식 가습기 확인하기!

 

 

씽크웨이 자연기화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마치며

가습기 부작용과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가습기의 주요 부작용은 오랜 시간 켜뒀을 때 오히려 집안이 습해져 곰팡이 발생 우려와 잘못된 사용 방법으로 실내가 오히려 오염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할 때 물통, 가습기 내부, 주변을 항상 청결히 관리해주셔야 하고 구입하실 때 세척이 편리한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청결한 관리나 건강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그리고 위생적인 가습기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제 생각에는 물을 끓여 살균효과가 있는 가열식 가습기와 공기 청정 기능과 안전한 사용이 가능한 기화식 가습기를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가습기를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알뜰하고 현명하게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가정용 온풍기 추천 어떤 종류가 우리 집에 필요할까요?

가정용 온풍기 추천 상품을 찾고 계세요? 어떤 종류의 난방기가 적합한지 간단히 특징을 정리했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가정용 온풍기 종류 가정용

happy-sunshine.tistory.com

 

가정용 프린터기 추천 잉크젯과 레이저 중 어떤 게 좋을까요?

가정용 프린터기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프린터 종류에 따른 장단점과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프린터

happy-sunshine.tistory.com

 

전기장판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전기장판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전기장판에 대한 부작용과 사용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알찬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 부작용 1)

happy-sunshine.tistory.com

 

인덕션 냄비 추천 상품과 종류에 대해서 간단한 정리!

인덕션 냄비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인기 많은 인덕션 냄비와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면 인덕션 냄비 구입 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덕션 냄비 추

happy-sunshine.tistory.com

 

오디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잘 알려진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뒀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디 효능 높은 비타민C 함유 오디는

real-happy.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