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가습기 수돗물 사용 정말 괜찮은 걸까?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8. 23.

가습기 수돗물 사용이 괜찮은지 궁금하세요? 수돗물 사용할 때 알아두시면 좋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정리된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수돗물 사용 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습기 수돗물

 


가습기 수돗물 사용?

여러 사이트를 보면 수돗물이 좋다는 의견과 정수 물이 좋다는 견해차가 크게 나뉩니다. 국내에 시판 중인 제품들의 설명서를 보면 대부분 수돗물만 사용하라고 기재돼 있고 어느 언론은 증류수가 제일 적합하다는 보도도 나옵니다. 

 

그런데 아직 체계적으로 연구된 것이 없습니다. 가습기에서 나온 수증기가 폐에 얼마나 유해할지, 아니면 얼마나 안전한지 연구된 것이 없습니다. 이러니 소비자들이 건강을 위해 어떤 물을 사용해야 할지 아직도 헷갈리고 있는 것입니다.

 

단지 각 브랜드의 연구팀과 외부 연구 결과를 통해 수돗물을 강조하고 있고 이유는 세균 번식을 줄이기 위해 염소가 들어있어 수돗물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수돗물 사용 시 문제가 되는 염소 성분과 미네랄 성분이 폐로 들어올 경우 괜찮을까요?

 

수증기에 섞인 미네랄 성분이 적기 때문에 인체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란 전문가의 의견도 있지만 역시 명확한 연구 결과는 아닙니다. 아주 적은 양이라도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인체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그리고 수증기의 염소 성분의 유해성도 공인된 결과가 부족합니다.

 

수돗물 사용 시 미세먼지 농도?

가습기에 수돗물을 사용하게 되면 나오는 미세먼지 농도가 꽤 높기 때문에 가습기에 사용하는 물은 증류수와 정수 물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돗물을 사용한 가습기에서의 미세먼지 농도는 200㎍/㎥ 정도로 높은 편이고 정수기의 물은 40㎍/㎥ 정도로 환경부 기준 미세먼지 농도의 보통 수준입니다. 그리고 증류수는 10㎍/㎥ 이하로 미세먼지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수 물, 증류수 사용 권장?

가습기의 물은 미네랄 함량이 많은 수돗물보다 증류수, 정수물을 사용하는 게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수돗물보다 백색 미네랄 먼지를 실내 공기로 배출할 가능성이 작고 결국 먼지가 폐에 침입할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 환경 보호국(EPA)은 초음파 가습기 사용 시 수돗물 속의 미네랄을 활발히 분산시켜 사용 중 표면에 나타날 수 있는 흰 먼지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증류수, 정수 물을 사용하시길 바란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다만 초음파 가습기에 수돗물을 쓰는 것이 건강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생수를 사용하려면 미네랄 수치가 낮은 생수를 사용하시는 게 좋은데 시판되는 생수 중 미네랄이 낮은 생수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은?

위 내용을 종합해보면 가습기 관리를 잘한다면 꼭 수돗물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각 브랜드마다 수돗물을 권장하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대로 세균번식, 위생의 문제 때문인데 매일 물을 갈아주고 가습기 청소를 잘 해주신다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안전한 가습기 사용 방법

최적 실내 습도는 40%~60%입니다. 실내 습도를 권장 수치로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은 건조함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가습기의 물탱크를 매일 비우고 닦고 건조한 후 사용합니다.
  • 미네랄이 적게 함유된 물을 사용하세요.
  • 가습기를 적어도 3일에 한 번은 청소해주세요. 분리가 가능하다면 최대한 분리해서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 사용된 물이 너무 오랜 기간 방치되지 않게 해주세요.
  • 스팀 증발식 가습기는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놓아주세요.
  • 제조사의 주의사항, 사용 설명서에 따라 사용, 관리해주세요.
  •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세척, 건조해주시고 사용한 필터는 폐기해주세요.
  • 오랜 시간 작동 후 (약 3시간 정도) 환기를 시켜주세요.
  • 만약 실내 습도를 60% 이하로 관리하시고 그 이상이면 곰팡이, 유해균이 증식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 실내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 박테리아 증식으로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알레르기와 천식이 있는 분들은 재발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가습기 사용 시 소소한 궁금증

가습기 끓인 물 사용?

가열하지 않은 물은 시간이 지나면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간균 등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가습기에는 물을 끓인 후 식혀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수돗물을 받아 불순물이 가라앉게 하여 하루 정도 기다린 후 윗부분만 떠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습기 위치

가습기는 적어도 2m 이상 떨어뜨려 놓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자신의 주변 가깝게 두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호흡기의 점막이 자극돼 기침, 가래가 생길 수 있고 자는 동안 호흡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에 그냥 두지 마시고 50cm~ 1m 정도 높이에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습기 사용 중 수돗물 석회 발생

석회 현상은 수돗물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품에서 발생합니다. 기화식, 가열식 등 모든 가습기에서 석회질인 백화 현상을 볼 수 있고 식기세척기, 커피포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가습기의 토출구, 틈새, 물통의 밑바닥에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 보이면 바로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품이 검은색이면 눈에 잘 띄나 하얀색인 경우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으니 하얀색 제품을 사용하시는 경우 눈에 안 보인다고 무심히 생각하지 마시고 항상 청결히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이런 석회질은 손을 만져봐도 느낄 수 있는데 다른 부분보다 약간 거칠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대부분 석회질이 생긴 것입니다.

 

그리고 간혹 석회질이 하얀색이 아닌 약간 노랗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물마다 미네랄 성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것이 여러 종류의 미생물 배양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으니 청결히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이 석회 발생을 막을 수는 없을까요?

수돗물을 받아놓고 하루 정도 충분히 미네랄을 가라 앉히고 위의 물만 사용하면 미네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긴 합니다.

 

그리고 정수기 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정수기 물을 사용하게 되면 염소 성분이 제거돼 세균 번식 우려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정수기의 물보다 수돗물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면 그만큼 가습기 관리를 청결하게 못 하니 수돗물 사용을 더욱 권장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가습기 추천

물을 끓여서 사용하여 살균 효과가 있는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해보세요.

가열식 가습기

1) 위닉스 올바른 스테인리스 가습기

 

살균 효과 있는 가열식 가습기 확인!

 

 

위닉스 올바른 스테인리스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2) 르젠 고급 가열식 스팀 가습기 대용량 2.2L

 

살균 효과 있는 가열식 가습기 확인!

 

 

르젠 고급 가열식 스팀 가습기 대용량 2.2L

COUPANG

www.coupang.com

 

3) 이노크아든 100도 가열식 가습기

 

 

 

이노크아든 100도 가열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기화식 가습기

물을 흡수한 필터를 공기가 통과하여 증발시키는 자연방식의 기화식 가습기를 사용해보세요.

1) 제로웰 가습공기청정기 ZWAH-800W

 

자연방식의 기화식 가습기를 살펴보세요!

 

 

제로웰 가습공기청정기 ZWAH-800W / 자연기화식 에어워셔 겸용

COUPANG

www.coupang.com

 

 

2) 원더스리빙 대용량 자연기화식 가습기

 

 

원더스리빙 대용량 자연기화식 가습기

COUPANG

www.coupang.com

 

3) 원더스리빙 미스킹 자연기화식 가습기 5.3L

 

 

 

원더스리빙 미스킹 자연기화식 가습기 5.3L

COUPANG

www.coupang.com


마치며

가습기 사용 시 브랜드마다 수돗물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세균 번식, 이로 인한 문제 발생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수돗물 사용 시 아래의 내용을 생각해보실 수 있습니다.

 

  • 수돗물 사용 시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적게 발생하는 가습기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주변에 하얗게 때가 낀 것 처럼 백화현상이 발생하는데 물의 미네랄로 인한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수증기의 미네랄이 폐로 흡입되었을 때 문제점이 나타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 수돗물의 염소 성분에 의한 유해성도 아직 자세히 밝혀진 게 없습니다.

그리고 증류수, 정수물을 사용하면 미세먼지 농도도 낮고 염소 성분에 의한 유해성도 피해 갈 수 있으니 좋습니다. 하지만 세균 걱정도 되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습기 자체의 청결 유지가 안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각 브랜드의 가이드에 따라 사용하시는 게 현재로서 가장 좋은 방법이고 어떤 종류의 물을 사용하시든 가습기 분해 청소, 필터 청소 또는 교체를 확실히 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안전하고 위생적인 가습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전기장판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전기장판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전기장판에 대한 부작용과 사용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알찬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 부작용 1)

happy-sunshine.tistory.com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 그리고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포근한 이불속에 따뜻함을 더해주기 위해 전기요와 전기장판을 찾고 계신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appy-sunshine.tistory.com

 

인덕션 냄비 추천 상품과 종류에 대해서 간단한 정리!

인덕션 냄비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인기 많은 인덕션 냄비와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면 인덕션 냄비 구입 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덕션 냄비 추

happy-sunshine.tistory.com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추천 순위와 구매 포인트 바로 확인!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추천 상품과 구매 시 참고해야 할 것을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원하시는 정보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happy-sunshine.tistory.com

 

필기용 태블릿 추천 너무 비싸게 구입하지 마세요

필기용 태블릿 추천 제품은 어떤 게 좋을지 궁금하세요? 필기용으로 이용하시기에 적당한 태블릿을 아래에 추천해 드리니 간단히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필

happy-sunshine.tistory.com

 

오디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잘 알려진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뒀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디 효능 높은 비타민C 함유 오디는

real-happy.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