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8. 20.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 그리고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포근한 이불속에 따뜻함을 더해주기 위해 전기요와 전기장판을 찾고 계신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

전기요

1) 주로 TP 원단 사용으로 푹신하고 포근한 느낌을 줍니다.

2) 무언가 흘리거나 묻었을 때 스며들기 쉽습니다.

3) 간단한 세척이 가능합니다. 세척 후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4) 보관법이 간편하고 쉽게 접고 펼 수 있어서 캠핑, 야외에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5) 위아래 양면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이불 위에 사용하기에 전기장판보다 전기요가 좋습니다.


포근함이 가득한 전기요 살펴보기!


전기장판

1) 일반 장판과 같은 재질로 돼 있습니다.

2) 음식물을 흘리거나 무언가 묻었을 때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3) 내구성도 좋고 관리가 쉽습니다.

4) 위아래가 구분돼 있어 한쪽 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보관 시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셔야 하고 휴대할 수 없고 이동이 불편합니다.

6) 거실에서 사용하실 때 전기요보다 전기장판이 좋습니다.

 


안전하고 따뜻한 전기장판 살펴보기!


안전한 사용 방법

1) 온도 조절기를 30cm 이상 떨어뜨려 놓으면 전자파가 줄어듭니다. 머리보다 발 쪽에 두시고 사용하세요.

2) 전기요, 전기장판 위에 이불이나 얇은 요를 깔아 두시면 저온화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전기요, 전기장판 위에 이불을 덮어두고 온도를 높입니다. 이후 온도를 낮추면 전자파도 낮추고 소비전력도 낮출 수 있습니다.


 

 

전기요, 전기장판 고르는 법

1) EMF 인증 제품을 선택하세요.

휴대전화, 노트북 등에 적용돼 있던 보호 기준을 17년 7월부터 온수매트, 전기장판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가 허용되는 제품은 KC 인증이 필수인데 이 인증 항목에 추가된 것으로 17년 7월 이후 판매되는 제품은 안전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기준은 한국기계 전기전자 시험연구원에서 전기장 10V/m, 자기장 2mG (인체보호 기준 대비 1/400 수준)을 통과한 제품에 EMF 인증 마크를 발급합니다. 그래서 EMF 인증 제품은 전자파가 훨씬 적게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기계 전기전자 시험연구원의 EMF 인증 마크는 민간 기관으로 의무는 아닙니다. 참고사항으로 알아두시고 이런 마크가 있다면 더욱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절전모드가 있는 것을 선택하세요.

전기요, 전기장판에 표시된 소비전력은 보통 최대 소비전력입니다. 목표 온도에 도달하기 위한 소비전력이 표시된 것과 같이 필요하고 목표 온도 도달 후 소비 전력은 줄어듭니다.

 

그리고 설정 온도를 낮추면 소비전력은 줄어들게 되니 온도를 최대로 높여서 빠르게 급속 가열 후에 원하는 온도로 낮춰보세요. 물론 제품에 따라 소비전력이 줄지 않는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3) 제품의 가로, 세로 길이를 잘 확인하세요.

가로길이는 1인용 70~100cm, 2인용 100~160cm, 3인용 160cm 이상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세로는 보통 150~190cm 정도인데 수입 제품의 경우 국내 제품보다 세로 길이가 짧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2인용 이상이라면 분리 난방이 되는 것도 좋아요.

제품에 따라 좌우 난방이 분리되는 것이 있습니다. 필요시 한쪽만 온도를 높이고 한쪽은 시원하게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분리 난방이 되는 제품은 방향을 틀어서 머리 쪽은 시원하게 다리 쪽은 따뜻하게 이용하셔도 되니 전기요, 전기장판을 고르실 때는 이런 것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5) 전기요의 경우 세탁할 수 있는 것을 고르세요.

전기장판과 다르게 전기요는 재질 상 오염이 잘 됩니다. 따라서 필요시 세척을 해줘야 하는데요. 물세탁이 가능한 것을 선택해보세요. 세탁기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고 간단히 손빨래를 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세탁 방법은 온도계를 분리한 후 중성세제로 미지근한 물에 세탁해주시면 되는데 세탁 후 5일 정도 충분한 건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탁기를 이용할 경우 세탁 강도는 약하게 해 주시는 게 좋고 탈수도 약하게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건조기 사용 시 제품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건조기 사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6) 이염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전기장판은 문제없지만, 전기요의 경우 진한 색상을 사용 시 전기요 위, 아래로 깔린 이불에 이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고온으로 장시간 사용 시 이염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너무 진한 색은 피해 주세요.

 

7) 안전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고르세요.

온도조절기와 매트의 전자파를 줄여주거나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는 제품을 고르세요. 그리고 과열 방지를 위해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시 꼭 전자파 차단, 과열 방지,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이 있는 것으로 구입하세요.


 

 

전기매트(전기요, 전기장판) 추천

전기요

1) 한일의료기 북극곰 전기요

 

따뜻한 전기요 바로 살펴보기!

 

 

한일의료기 북극곰 전기요

COUPANG

www.coupang.com

기본 스펙

사이즈 미디엄 기준 / 소비전력: 130W / 폴리에스터(TP 원단) / 과열방지장치 / 9단 온도조절 / 물세탁 / 분리형 조절기 / 크기(가로 x 세로): 100x180cm / 모델명: HL-203S

 

2) 한일의료기 전기요 초극세사 패딩 솜 엠보 전기요

 

따뜻한 전기요 바로 살펴보기!

 

 

한일의료기 전기요 초극세사 패딩솜 엠보 전기요

COUPANG

www.coupang.com

기본 스펙

사이즈 대 기준 / 소비전력: 170W / 극세사 / 과열방지장치 / EPH-201D, EPH-201S / 크기(가로 x 세로): 150x200cm / 색상: 그레이, 피치, 화이트 / 두께 : 0.5cm / 9단 온도조절 / 미끄럼 방지

 

3) 보국전자 에어셀 전기요 위글위글

 

따뜻한 전기요 바로 살펴보기!

 

 

보국전자 에어셀 전기요 위글위글

COUPANG

www.coupang.com

기본 스펙

소비전력: 130W / 피치 스킨 / 전자파 차단 / 과열방지장치 / 15시간 후 자동 전원 차단 / 9단 온도조절 / 무자계 열선 / 물세탁 / 드럼세탁기 사용 / 분리형 조절기 / 캠핑 겸용 / 크기(가로 x 세로): 135x180cm / 모델명: BKB-1628D

 

전기장판

1) 한일의료기 거실용 황토 참숯 온돌마루 전기매트

 

마음조차 따뜻해지는 전기장판 살펴보기!

 
 

한일의료기 거실용 황토 참숯 온돌마루 전기매트

COUPANG

www.coupang.com

기본 스펙

특대형 기준 / 소비전력 : 350W / 7단 온도조절 / 황토 / 참숯 / 모노륨 / 분리 난방 / 분리형 조절기 / 생활 방수 / 미끄럼 방지 / 크기(가로 x 세로): 270x183cm / 이 외 5가지 사이즈 추가

 

2) 한일의료기 최고급 전자파 없는 무자계 열선 전기매트 전기장판

 

마음조차 따뜻해지는 전기장판 살펴보기!

 

 

한일의료기 장미꽃 최고급 두께감 전자파없는 무자계열선 전기매트 전기장판

COUPANG

www.coupang.com

기본 스펙

더블 기준 / 소비전력: 270W / 분리 난방 / 무자계 발열선 / 방수, 방오 재질 / 미끄럼 방지 / 두께 5cm / 과열 감지 기능 / 취침 모드 / 자동 온도 통제 / 크기(가로 x 세로): 140x200cm

 

3) 한일의료기 전자파 안심 EMF 전기매트 전기장판

 

마음조차 따뜻해지는 전기장판 살펴보기!

 

 

한일의료기 전자파안심 EMF 전기매트 전기장판

COUPANG

www.coupang.com

기본 스펙

슈퍼 싱글 기준 / 소비전력: 140W / 전자파 안심 / 무자계 열선 / 생활 방수 / 미끄럼 방지 / 7중 안전장치 / KC 인증 / EMF 인증서 획득 / 고온, 과열 방지 / 크기(가로 x 세로): 100x200cm


마치며

전기요, 전기장판을 구입할 때는 전자파 차단, 과열 방지, 자동 전원 차단 이 세 가지의 안전 기능이 확실한 것을 구입 전 꼭 확인하세요. 안전에 관련된 기능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전기요와 전기장판은 소재도 다르고 쓰임새가 조금 다른데, 전기요는 보통 이불과 이불 사이에 넣고 사용하게 되어 침대에서도 사용하기 좋고 전기장판은 거실에서 사용하거나 바닥에 깔아 두고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기장판도 제품이 다양해서 침대에 올려놓고 사용하기 좋은 제품도 있지만 두께나 재질 상 침대에서 사용하기에는 전기요가 더 적합합니다.

 

저는 직접 둘 다 사용해봤는데 역시 침대에서는 전기요가 확실히 편하고 바닥에서는 전기장판이 사용하기에 좋았습니다.

 

그럼 위에 정리한 전기요 전기장판 차이점 그리고 고르는 법이 이 글을 확인하시는 분께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오늘도 알뜰하고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인덕션 냄비 추천 상품과 종류에 대해서 간단한 정리!

인덕션 냄비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인기 많은 인덕션 냄비와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면 인덕션 냄비 구입 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덕션 냄비 추

happy-sunshine.tistory.com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추천 순위와 구매 포인트 바로 확인!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추천 상품을 알아보고 계세요? 추천 상품과 구매 시 참고해야 할 것을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원하시는 정보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happy-sunshine.tistory.com

 

필기용 태블릿 추천 너무 비싸게 구입하지 마세요

필기용 태블릿 추천 제품은 어떤 게 좋을지 궁금하세요? 필기용으로 이용하시기에 적당한 태블릿을 아래에 추천해 드리니 간단히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필

happy-sunshine.tistory.com

 

노트북 vs 태블릿 어떤 게 필요한지 고민이세요?

노트북 vs 태블릿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 중이세요?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지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구입 전 확인하시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노트

happy-sunshine.tistory.com

 

오디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잘 알려진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뒀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디 효능 높은 비타민C 함유 오디는

real-happy.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