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관련

전동 칫솔 단점 장점 사용법 알고 사용하세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11. 9.

전동 칫솔 단점 알아보고 계세요? 칫솔질이 번거롭고 잘 안되어서 전동 칫솔을 찾으시거나 확실한 구강 관리를 위한 분을 위해 전동 칫솔의 장단점을 살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바로 확인해보세요.

 

 

 

전동 칫솔 단점

 


전동 칫솔 단점 장점

단점

1) 일반 칫솔에 비해 꼼꼼하게 닦아내기 어렵습니다. 칫솔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이런 경우 꼼꼼하게 닦아내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2) 전동 칫솔은 가격이 비싸고 그만큼 기능도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해도 정작 사용하는 기능은 일부입니다. 적당한 기능, 성능으로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전동 칫솔이 기능만 믿고 칫솔질을 대충 하면 일반 칫솔보다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회전력이 좋다고 치아를 잘 닦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4) 빠른 회전으로 힘 조절을 잘 못 하거나 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오래 사용할 경우 치아 손상(마모), 잇몸 퇴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이미 치아 마모가 심한 분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치아 마모가 더 빠르게 일어날 수 있고 치아가 시릴 수 있습니다.

 

6) 음파식은 간지러운 느낌이 있어서 호불호가 있습니다.

 

7) 음파 칫솔은 회전방식보다 가격이 약 2배 정도 비쌉니다.

 

8) 배터리를 자주 교체해주거나 지속해서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장점

1) 전동칫솔에 다양한 기능으로 치태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전동칫솔을 사용할 때 치태 제거는 약 21% 정도 더 효과적이고 잇몸 질환 발생은 약 11% 정도 감소합니다.

 

2) 타이머 기능이 있어 2~3분 동안 충분하게 칫솔질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빠른 양치, 구석구석 닦지 않았던 분은 타이머를 이용하면 꼼꼼히 닦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어린이들 경우 일반 칫솔보다 전동칫솔에 대한 흥미로 치아 관리가 잘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근육 발달이나 칫솔질 동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전동 칫솔이 효율적입니다.

 

4) 교정 장치를 사용할 때 전동 칫솔을 사용하면 브라켓이나 와이어, 치아를 일반 칫솔보다 효과적으로 닦아낼 수 있습니다.

 

5) 같은 시간에 일반 칫솔질보다 효율적으로 양치할 수 있습니다. 


회전식과 음파식 간단한 비교

1) 회전식

확실한 세정력 회전식 전동 칫솔 확인하기!

 

회전식은 모터가 칫솔모를 빠르게 회전시켜 사용하는 전동 방식으로 치아의 표면을 닦아줍니다. 1분에 약 5,000회~20,000회 가량 문질러 줍니다. 물리적으로 강하게 닦아주기 때문에 세정력은 뛰어납니다. (회전수는 제품마다 다릅니다)

 

2) 음파식

잇몸이 약한 분은 음파식 전동 칫솔 확인하기!

 

음파식은 초음파 모터의 진동을 칫솔 몸체로 전달하여 칫솔모가 빠른 속도로 떨리게 하여 닦아주는 방식입니다. 음파의 진동수는 1분에 약 9,000~16,000회 정도입니다. 음파는 물의 진동으로 양치하기에 회전식보다 세정력은 약하지만, 솔이 끝까지 닿지 않아도 치아 사이의 치태, 세균막을 음파 진동으로 적절하게 닦아냅니다. 그리고 잇몸에 자극에 적고 잇몸병이 있는 경우 자극이 적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진동수는 제품마다 다릅니다)


 

 

 

전동 칫솔 사용법

1) 전동 칫솔 사용 전후 치실, 치간칫솔을 이용해주시면 더욱 효과 좋습니다.

 

2) 칫솔질이 잘 안되는 부분을 기억해뒀다가 자신만의 일정한 순서를 정해서 닦아줍니다.

 

3) 일반 칫솔질할 때보다 힘을 줄이고 사용합니다.

 

4) 회전식은 칫솔모를 치아에 수직으로 대고 사용하고 음파식은 약 45도 정도 기울인 후 사용합니다. 회전식 음파식 공통으로 약 5초간 치아에 대고 닦아준 후 옆으로 옮기며 다른 치아도 닦아줍니다.

 

5) 회전식의 경우 너무 강한 힘으로 치아를 눌러 닦지 않습니다.

 

6) 칫솔모는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7) 음파 칫솔 사용법은 회전식과 사용법은 비슷합니다. 다만 치약을 묻힌 후 바로 작동하면 치약이 떨어지거나 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약을 묻히고 입 안에 넣고 버튼을 눌러 사용하시는 게 요령입니다.


마치며

전동 칫솔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구강 관리를 위해 전동 칫솔을 알아보시는 분이 많이 계시는 데 장점도 분명하지만, 단점도 있어 사용 시 주의해야 할 게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는 무리한 힘을 주고 사용하거나 하나의 치아에 집중적으로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회전력이 빠르고 강해서 자칫 일반 칫솔질보다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격이 비싸고 유지비용이 꽤 발생하는데 비용적인 면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사용하면 평소 양치질하며 미흡했던 부분을 잘 닦아내어 치태 제거에 더욱 도움이 되고 어린이나 치아 교정을 하고 계신 분, 치아 건강을 챙기려는 분은 단점을 줄이고 사용법을 조금만 다르게 하면 전보다 확실한 치아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치아 관리를 위해 전동 칫솔의 장단점을 알아보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오늘도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카본 매트 단점과 장점, 구입 전 확인 사항

카본 매트 단점을 알아보고 계세요? 전기장판과 온수 매트의 단점을 보완해서 만들었다는 카본 매트, 구입하기 전 간단히 살펴보면 좋을 단점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구입하세요. 카본(탄소) 매트

happy-sunshine.tistory.com

 

구강 세정기 부작용과 효과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세요

구강 세정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치아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면

happy-sunshine.tistory.com

 

무릎보호대 부작용과 효과는 무엇일까요?

모릎보호대 부작용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무릎 통증으로 무작정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보다 종류와 착용 방법을 알고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의 내용에서 도움 드리

happy-sunshine.tistory.com

 

족욕기 부작용과 효과를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세요

족욕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집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족욕기를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사용 중 꼭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아

happy-sunshine.tistory.com

 

에어 매트 단점과 장점 나에게 어떤 매트가 좋을까요?

에어 매트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캠핑 중 잠을 편안하게 자기 위해, 텐트 내 안락함을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히 아래에 매트에 대해 정리를 했으니 바로 확인해보시

happy-sunshine.tistory.com

 

머위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서

머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머위는 기관지염, 편두통,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어 찾는 분이 많습니다. 머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머위

onlygoodinfo.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