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용품 관련

무릎보호대 부작용과 효과는 무엇일까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11. 4.

무릎보호대 부작용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무릎 통증으로 무작정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보다 종류와 착용 방법을 알고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의 내용에서 도움 드리겠습니다.

 

 

 

 


무릎보호대 부작용과 효과

부작용

적절한 위치에 착용하지 않았거나 사용 중 흘러내려 보호대가 다른 부위를 감싸고 있다면 의도한 위치에 가해져야 할 보호대의 힘이 다른 부위에 가해지면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착용으로 주변 근육이 약해져 증상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

무릎보호대는 무릎 주변 관절을 압박, 주변 근육 지탱하여 비틀어지지 않게 하고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분산시킵니다. 관절염으로 걸을 때 통증이 있는 분이라면 무릎보호대를 착용하여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도와줘 가동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계단, 오르막길, 내리막길에서 무릎에 통증을 줄여줘 효과가 좋습니다.

 


 

 

 

 

 

종류별 보호대 장단점

1. 니 슬리브

슬리브 형 무릎 보호대 살펴보기

 

밴드 타입으로 양말을 신듯 무릎까지 올려서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무릎 통증이 심하지 않은 분에게 적합하고 등산, 러닝하실 때 슬리브 타입의 보호대를 사용하시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장점: 가볍고 부드럽습니다. 얇아서 옷 안에 착용하기 좋습니다.

2) 단점: 지지력이 약하고 오래 착용 시 아래로 쓸려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밴드 타입이니 사용 후 늘어날 수 있습니다.

 

2. 니 스트랩

무릎 전체를 압박하거나 무릎의 위아래로 고정하여 슬개골 힘줄염, 연골 연화증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뛰고 달리는 동작을 많이 하시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1) 장점: 옷을 입은 상태로 착용이 가능하고 탈부착이 간편합니다. 점프를 많이 요구하는 운동, 무릎을 이용한 동작이 큰 운동할 때 충격 흡수에 좋습니다. 

2) 단점: 통증이 심한 분이나 무거운 중량을 이용한 운동을 할 때는 부적합합니다. 

 

 

 

 

 

 

 

 

3. 랩 어라운드

가벼운 야외 활동을 하는 분에게 좋고 무릎 위아래로 넓은 범위를 감싸줘 좀 더 안정된 압박을 줍니다.

 

1) 장점: 무릎 주변을 더 강하게 압박해주고 벨트, 벨크로 타입으로 탈부착이 쉽고 확실한 고정이 됩니다.

2) 단점: 소재가 두껍고 넓은 범위를 감싸주기 때문에 활동성이 낮습니다. 등산이나 격한 움직임을 요구하는 활동에는 부적합합니다.

 

4. 힌지 타입 무릎 보호대

수술 후 이용되는 무릎 보호대로 무릎을 확실히 고정해줍니다.

 

1) 장점: 안정감이 있어서 수술 후 무릎 움직임에 주의가 필요한 분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2) 단점: 가동 범위가 정해져 있기에 활동성이 낮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5. 니랩

역도선수, 무거운 중량물을 들고 운동하시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붕대 감듯이 무릎 주변을 감아서 사용합니다.

 

1) 장점: 랩처럼 무릎 주변을 확실히 감싸주기 때문에 무릎에 부담을 확실히 줄여줍니다. 무거운 중량물을 이용한 스쿼트를 하실 때 확실한 효과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단점: 감고 풀 때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힘 조절을 잘 못 하여 강하게 감쌀 때도 있고 약하게 감싸게 될 때도 있어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무릎 보호대 언제 착용할까요?

1) 약한 통증만 있는 경우 약국, 의료기 판매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으로 된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관절염 환자분의 경우 통증 완화를 기대할 수 있고 효과가 있다면 꾸준히 착용하셔도 좋지만, 통증이 경감되지 않을 경우 오히려 무릎 보호대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사용하시는 분에 따라 다르지만 계속 사용하셔도 좋고 격한 운동, 무릎에 하중이 많이 가해지는 운동을 하시는 경우 해당 시간 동안만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3) 무릎에 부하가 적은 실내 자전거를 탈 때도 무릎 보호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무릎 보호대 착용 시 참고사항

무릎 보호대를 착용할 때 체중 감량을 병행해주시는 게 좋고 무릎 보호대에 너무 의존하지 않아야 합니다. 체중감량은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를 감소해 관절염, 기타 통증을 완화, 진행 속도를 늦춰줍니다. 그리고 특히 허벅지 운동을 통해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일 수 있고 주변 근육 강화로 안정적으로 무릎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보호대 착용 시간

착용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온종일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고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고 활동이 많은 시간대에 상황에 맞는 무릎 보호대를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잘 때는 무릎 보호대를 풀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고 다리를 압박해 저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무릎보호대?

무릎 보호대는 증상 완화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지만 관절염의 진행을 막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무릎의 기능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지속된 착용은 오히려 무릎 주변 근육의 약화를 초래해 무릎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증상 완화 정도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무릎보호대 추천

1. 니 슬리브 무릎 보호대

1) 스탠다드무브먼트 니 슬리브 무릎보호대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스탠다드무브먼트 컴프레션 5미리 러닝 등산 니슬리브 무릎 보호대 골프 크로스핏

COUPANG

www.coupang.com

 

2) 아디다스 니 슬리브 무릎보호대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아디다스 아디다스 에어로레디 무릎 보호대 니슬리브 배구 등산용 댄스 축구 작업용 농구 테니

COUPANG

www.coupang.com

 


2. 랩 어라운드 무릎 보호대

1) 아디다스 WUCHT P3 랩 어라운드 무릎 보호대 MB0219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아디다스 WUCHT P3 무릎보호대 MB0219

COUPANG

www.coupang.com

 

2) 엘초이스 T1 의료용 무릎보호대밴드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엘초이스 T1 의료용 무릎보호대밴드

COUPANG

www.coupang.com

 

3) 에코리즈 홀형 3단 무릎 보호대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에코리즈 홀형 3단 무릎 보호대

COUPANG

www.coupang.com

 

 


3. 니 스트랩 무릎 보호대

1) 아디다스 WUCHT P3 니 스트랩 무릎 보호대 MB0220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아디다스 WUCHT P3 무릎뼈보호대 MB0220

COUPANG

www.coupang.com

 

2) 돈조이 파텔라 무릎보호대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

 

 

돈조이 파텔라 무릎보호대농구등산테니스충격완화

COUPANG

www.coupang.com


마치며

무릎 통증으로 고민인 분을 위해 무릎보호대 부작용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등산, 러닝, 업무 등으로 통증이 지속되면 많이 찾는 것 중 하나가 무릎보호대입니다. 그런데 무릎보호대는 종류도 다양하고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구입 전 상품 비교를 꼭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종류는 니 슬리브, 니랩, 랩 어라운드 등이 있고 압박하는 정도, 압박 위치, 방법에 따라 나뉘니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준비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무턱대고 탄탄하고 압박이 좋은 것을 구입하셨다가 활동성이 안 좋아 재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여러모로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통증이 심하지 않은 분의 경우 무릎을 많이 이용하거나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에 주로 착용하시고 이 외 시간에는 풀어두시는 게 무릎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게 좋은데 무릎에 부담이 생길 정도의 운동은 피해주시면서 가볍게 운동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럼 무릎 통증으로 고생이신 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무릎 통증에서 하루빨리 해방되기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폴리페놀 효능과 관련 식품 8가지는 무엇일까요?

폴리페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효능과 어떤 식품에 많이 함유돼 있는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폴리페놀 효능 폴리페놀이

onlygoodinfo.com

 

말차 녹차 차이 어떻게 다를까요?

말차 녹차 차이가 궁금하세요? 겉으로 보이기엔 비슷해서 구분하기 어려운 말차와 녹차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쉽고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말차 녹차 차

onlygoodinfo.com

 

들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들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갱년기, 피로 해소, 노화 방지에 좋은 들깨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의 순서 들깨 효능과 부작용 효

onlygoodinfo.com

 

참깨 효능 8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세요

참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다양한 참깨의 효능과 부작용, 활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의 순서 참깨 효능과 부작용 효능 1) 탈모에 도움 참

onlygoodinfo.com

 

족욕기 부작용과 효과를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세요

족욕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집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족욕기를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사용 중 꼭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아

happy-sunshine.tistory.com

 

구연산 효능 부작용 그리고 사용법을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구연산 효능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건강에도 좋고 가정에서 활용하기도 좋은 구연산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구연산 효능과 부작

happy-sunshin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