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용품 관련

등산스틱 사용법과 추천 상품을 바로 알아보세요!

by 오늘도 행복하게! 2022. 6. 3.

등산스틱 사용법이 궁금하세요? 미끄러운 지형에서 균형을 쉽게 잡게 해 주고 체중 분산으로 관절 보호에도 좋은 용품으로 많은 분이 애용하고 있는 등산스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등산스틱을 구입하시기 전에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바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등산스틱 사용법

 


등산스틱 사용법

길이 조절 방법, 잠금

  • 스틱에 표시된 최대 길이 라인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길이 조절합니다.
  • 회전식(샤프트 방식)의 경우 상단부를 고정하고 하단부를 오른쪽으로 돌리며 고정, 왼쪽으로 돌리며 풀어줍니다.
  • 레버식(플립 락 방식)의 경우 레버를 엄지를 이용하여 밀어서 열고, 스틱의 길이를 적당히 조절 후 레버를 눌러 잠가줍니다.

 

손목 걸이 사용법

  • 손잡이를 잡을 때 손을 아래서 위로 손목 걸이에 낀 후 손목 걸이와 손잡이를 함께 감싸 잡습니다.
  • 내리막이나 경사진 곳에서는 손목 걸이에 손을 낀 상태로 손잡이의 머리 부분과 함께 감싸 잡습니다.

 

 

 

 

지형에 따른 스틱 길이 조절과 보행법

1) 평지

스틱의 길이를 팔과 90도가 되도록 조절하고 평지에서는 내딛는 스틱의 팁 위치도 보행의 자연스러운 리듬에 맡기는 게 좋습니다. 스틱의 팁이 자기 발보다 앞쪽에 위치하지 않게 해 주시고 자신의 나아가는 발 옆에 스틱이 자연스럽게 놓이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오르막길

자기 다리보다 높은 쪽에 스틱을 딛고 상체를 약간 숙이면서 스틱에 약간 의지하듯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다리로 일어서면서 동시에 스틱을 당겨주시면 적은 힘으로 쉽게 오르막길을 오르실 수 있습니다.

 

스틱의 길이는 평소보다 조금은 짧게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나 오르막길에서는 상반신의 하중을 분산시켜줘야 하는데 하나의 스틱보다 두 개의 스틱을 이용하시고 몸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균형을 잡고 당겨주듯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3) 내리막길

스틱이 지면에 닿을 때 몸이 심하게 굽어지지 않게 경사면에 따라 평소보다 길게 조절해야 합니다. 조절하실 때 자신의 보폭, 걸음 수를 생각하여 스틱의 길이 조절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내려갈 때는 자신보다 아래쪽에 스틱을 딛고 스틱에 몸을 조금은 의지하면서 무게를 분산시키시면 됩니다. 너무 과한 힘을 주게 되면 스틱이 휘어버려 위험할 수 있으니 스틱의 소재, 자신의 몸무게를 생각하시면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등산스틱 종류

소재에 따른 선택 요령

경량화, 슬림화를 통해 고가의 등산 장비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등산을 하시게 되면 안전을 위해 챙겨야 할 게 많은데 무게를 고려해야 하는 게 당연하고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장비들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소재에 따라 쉽게 부러질 수도 있고 휠 수도 있기 때문에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무조건 가벼운 것을 선택하기보다 자신의 신체 조건을 고려해 고르셔야 합니다.

 

소재의 종류

1) 스틸

스틸로 제작된 스틱은 튼튼하고 저렴한 게 장점입니다. 대신 무겁고 녹이 잘 발생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스틸만을 이용한 스틱보다 다른 소재를 혼합하여 합금 소재로 제작되는 추세입니다. 

 

2) 두랄루민

알루미늄의 한 종류인 두랄루민은 알루미늄에 망간, 마그네슘, 크롬을 첨가하여 강도를 높인 것이고 녹이 잘 발생하지 않고 튼튼함이 장점입니다. 보통 두랄루민 6065, 7071을 많이 사용하고 손잡이 부분은 6065, 아랫부분은 7071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두랄루민 소재의 스틱 중 샤프트 방식의 경우 오래 사용하면 내부가 마모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카본

탄소섬유와 합성수지를 섞어 만든 카본은 가볍고 튼튼하여 가벼운 스틱을 찾는 분들이 많이 찾는 소재의 스틱인데 유연성이 부족한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이 사용하시게 될 경우, 바위틈이나 잘 못 디딘 상태에서 부러질 가능성이 다른 소재의 스틱보다 큽니다.

 

4) 티타늄

가볍고 튼튼하고 녹이 슬지 않는 티타늄 스틱은 고가의 장비로 등산스틱을 고민하는 분들은 꼭 구입 순위에 넣고는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다른 소재의 등산스틱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고 스틱의 일부만 티타늄으로 되어 있는 것들도 있으니 이런 부분을 잘 확인하시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등산스틱 순위

등산스틱 종류

샤프트 방식

스틱을 돌려서 빼고 넣는 방식입니다. 지지력은 좋아 무거운 배낭을 멜 때도 좋지만 조일 때 장갑을 착용하고 있으면 제대로 조여지지 않을 때가 있고 조여지는 부분이 헐거워지면 안전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플립 락 방식

풀고 잠그는 것을 레버로 한 번의 동작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폴딩 접이식 방식

3단으로 접어서 다니면 길이도 짧고 수납이 쉬워서 많이 이용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샤프트나 플립 락 방식에 비해서 지지가 되는 게 약한 편이고 상대적이지만 길이가 짧아 하산하실 때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등산스틱 효과

등산스틱의 장점은 전신운동 효과, 신체 보호, 안전 확보, 보행속도 증가, 에너지 절약을 생각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연구에 의하면 오르고 내리는 운동을 할 때 등산 스틱의 사용이 근 손상의 간접 지표인 혈중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리막을 걸을 때 발생하는 반복적인 근수축은 근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등산 스틱을 사용하게 되면 상지 근육의 보완적 지지에 의하여 근 손상을 조금은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 등산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사람을 끌어주거나 인명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자신의 체형에 맞게 스틱의 길이를 조절, 고정을 확실히 합니다.
  • 스틱 조작 시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습니다.
  • 천둥, 번개, 벼락에 주의하시고 고압선 등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 스틱의 팁 부분은 날카로우니 지면을 향하게 하고 휴대 시 보호 캡을 사용합니다.
  • 돌이나 바위틈 사이에 끼었을 때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습니다.
  • 스틱을 1개 사용하는 것보다 2개의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몸의 균형에도 좋고 안전합니다.
  • 길이 조절부의 잠금장치가 헐겁거나 잘 조여지지 않을 때는 A/S를 받습니다.
  • 카본 소재의 스틱은 큰 변형이 없어도 순간적인 힘으로 파손될 수 있기에 무리한 하중을 가했을 시 파손, 균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고무 보호 캡을 끼운 상태로 사용 시 미끄러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꼭 벗겨낸 후 사용하세요.
  • 길이 조절부가 부드럽지 않아 윤활 기능을 하는 제품을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사용 시 위험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관리 방법

  • 사용 후 분리하고 이물질 제거,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 제품의 수명과 기능의 최적화를 위해 전체적인 점검을 합니다.
  • 사용 중 외부 충격으로 형태가 변형된 것은 수리하거나 새로운 것을 준비합니다.
  •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소금기와 습기를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 계절, 기상 조건, 등산로의 특성에 맞게 등산스틱을 이용하시면 스틱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산스틱 비교

등산스틱 비교

브랜드 제품명 편심하중 강도 길이조절부 압축 강도 손목 걸이 하중 강도
네파 몬스 보급형
3단 쌍스틱
양호 우수 우수
노스페이스 3스텝 스틱 세트 우수 우수 우수
레키 져니 라이트 AS 양호 우수 우수
마운티아 다이나믹 3단 스틱 양호 양호 우수
몽벨 3단 스틱 SET 양호 양호 우수
밀레 헬리움 3단 130 우수 우수 우수
버팔로 산티아고 플릭락
등산스틱
양호 양호 우수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 3폴 우수 양호 우수
블랙야크 베이직 두랄
3단 SET 스틱
우수 양호 우수
케이투 비기너 3단 쌍스틱 우수 양호 우수
코오롱스포츠 SUNNY 두랄루민
3단 스틱 SET
우수 우수 우수
콜핑 마스터즈 스틱
SUMMIT LIGHT
양호 우수 부적합
트렉스타 어코드 3단 스틱 양호 양호 우수

 

1) 편심하중 강도- 영구적으로 변형되지 않고 최대 하중을 시험한 결과입니다.

 

2) 길이 조절부 압축 강도 - 길이 조절부가 눌리지 않고 견딜 수 있는 최대 수직하중을 시험한 결과입니다.

 

3) 손목 걸이 하중 강도 - 손목 걸이가 풀리거나 끊어지지 않는 강도를 시험한 결과입니다.

 


등산스틱 추천

등산스틱 추천

등산 스틱을 구입하실 때는 등산스틱 순위를 알아보시기보다 등산 스틱이 잘 휘거나 부러지지 않고 자기 몸을 잘 견뎌줄 수 있는 것으로 구입하셔야 하고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격과 무게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하셔야 합니다.

 

잘 휘지 않고 길이 조절부가 눌려 들어가지 않고 잘 견딜 수 있는 스틱으로 몇 가지를 추천해드립니다. 사용하시는 분들마다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양해랍니다.

 

 

1) 노스페이스 3 스텝 스틱 세트

 

제품 바로 살펴보기

 

[노스페이스] 남녀공용 3 스텝 롱 스틱 세트 NA5SM51A_BLU

COUPANG

www.coupang.com

 

 

2) 밀레 헤리움 3단 130

 

제품 바로 살펴보기

 

 

밀레 듀랄루민4단 130 스틱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3) 코오롱스포츠 SUNNY  두랄루민 3단 스틱

 

제품 바로 살펴보기

 

 

[K2] 케이투 ON) 두랄루민 3단 스틱 세트 GUA22T07_B7

COUPANG

www.coupang.com

 

 

4)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 3 폴 스틱

 

제품 바로 살펴보기

 

 

블랙다이아몬드 트레일 익스플로러3 폴 등산 스틱

COUPANG

www.coupang.com

 

 

5) 블랙야크 베이직 두랄 3단 스틱

 

제품 바로 살펴보기

 

 

스포츠_ 블랙야크등산용품 2B 베이직3단SET스틱U 2BYSTX1905

COUPANG

www.coupang.com

 

6) 레키 크로스트레일 FX 수퍼라이트 65226801 등산스틱

 

제품 바로 살펴보기

 

 

레키 크로스트레일 FX 수퍼라이트 65226801 등산스틱

COUPANG

www.coupang.com

 

7) 레키 마카루 FX 카본 AS 65220631 등산스틱

 

 

 

레키 마카루 FX 카본 AS 65220631 등산스틱

COUPANG

www.coupang.com


결론

산행 시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등산스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등산스틱 사용법, 종류, 관리 방법 등 등산 스틱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살펴보게 되는 내용입니다. 

 

등산스틱을 고르실 때 소재는 가볍고 튼튼한 장점을 두루 갖춘 두랄루민을 사용하시는 게 좋고 이 외에 자신의 키, 몸무게를 고려하셔서 고르시면 됩니다. 혹시 안전을 위한다면 무조건 비싼 게 좋은 게 아닐지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산행 목적에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틱은 되도록 2개를 사용하시고 오르막, 내리막, 평지에 따라 사용 방법을 다르게 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몇 번 해보시면 오히려 체력도 아끼고 관절이나 안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안전한 산행, 즐거운 산행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실내 자전거 운동 효과 8가지와 칼로리 확인하기

실내 자전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집안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실내 자전거가 꼽힙니다. 과연 효과는 어떤 게 있는지, 운동 방법은 어떤 게 있는지 아래의 내용에

happy-sunshine.tistory.com

 

무릎보호대 부작용과 효과는 무엇일까요?

모릎보호대 부작용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무릎 통증으로 무작정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보다 종류와 착용 방법을 알고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의 내용에서 도움 드리

happy-sunshine.tistory.com

 

래쉬 가드 뜻 활용에 대해서 시원하게 알려드려요

래쉬 가드 뜻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여름이면 물놀이할 때 체형 보완도 되고 날씬해 보이는 래쉬가드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안에 무엇을 입으면 좋을지 고민하기

happy-sunshine.tistory.com

 

워킹화 런닝화 차이와 추천 상품을 알아보세요!

워킹화 런닝화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스트레스 해소, 비만 방지, 심폐 기능의 향상,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워킹과 런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신었을 때 통증을 유발하

happy-sunshine.tistory.com

 

등산화 고르는 법과 경등산화 추천 상품을 확인해보세요!

등산화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날이 선선해지면서 등산을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등산화 구입 전 구매 요령과 등산화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니 바로 확인

happy-sunshine.tistory.com

 

 

 

 


위 내용 중 일부는 한국소비자원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