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화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날이 선선해지면서 등산을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등산화 구입 전 구매 요령과 등산화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등산화 고르는 법
등산화 구매요령
1) 색상, 디자인, 견고함을 기본적으로 살펴보고 각 브랜드별로 살펴봅니다. 등산 브랜드 순위를 살펴보시기보다 브랜드마다 자신의 발에 잘 맞는 경우, 아닌 경우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직접 신어보시고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등산 양말은 꼭 신어보시고 등산화를 신어보셔야 합니다. 등산화의 토캡 부분으로 말을 밀어보고 뒤꿈치 쪽에 검지 한 개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생긴다면 적당한 사이즈입니다.
3) 신발끈을 잘 조인 후 발목이 편안한 지 확인을 합니다. 발목을 돌려보기도 하고 걸어보시고 뒤꿈치, 복숭아뼈, 발등 등 전반적으로 불편한 곳이 없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4) 밑창, 갑피 등 접착되는 부위와 재봉선을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접착 문제로 물이 스며들거나 재봉선이 뜯어진 경우 지지력이 약해지거나 제 기능을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5) 등산화는 구입 후 바로 등산을 하게 되면 처음에 발이 조금은 불편할 수 있으니 며칠 동안 평지나 가볍게 오를 수 있는 곳에 신발을 발에 적응시킨 후 등산하시는 게 좋습니다.
6) 더운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고 가벼운 등산화를 고르세요. 발의 뜨거움을 어느 정도 해소해줄 수 있고 더위로 인한 피로감도 줄일 수 있습니다.
7) 눈이나 비가 오는 날을 대비하여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를 고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등산화의 방수 기능이 약하면 발이 젖거나 겨울에는 발이 얼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겨울용으로 찾으시는 분들은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를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등산화의 구성
아웃솔 (밑창)
미끄러움을 방지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밑창이 두꺼워야 오랜 시간 등산에 좋고, 안전성 또한 높아집니다. 가볍게 즐기는 경우라면 너무 두껍지 않은 게 피로감을 덜 줄 수 있습니다.
미드솔 (중창)
밑창과 연결돼 있는 중창은 바닥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어보시고 쿠션감이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하면 장시간 등산에는 피로감이 빨리 오고 발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인솔 (깔창)
땀 배출과 충격흡수를 고루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쿠션감이나 기능 상 문제가 된다면 빠르게 교체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토캡 (등산화 앞부분)
등산화의 가장 앞부분으로 발가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등산을 하면서 돌이나 날카로운 것들을 치고 나갈 때 발을 보호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힐 카운터 (등산화 뒷부분)
뒤꿈치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발의 뒤틀림을 방지해주기도 하고 발을 전반적으로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여 딱딱하고 탄탄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어퍼 (갑피)
등산화의 외관, 기능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부분입니다. 특히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천, 매쉬, 가죽 등의 소재로 이뤄져 있고 등산하려는 목표에 따라 소재의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라이너 (내피)
갑피와 같이 내피도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입니다. 갑피와 마찬가지로 통기성이 중요하고 방수, 방풍의 기능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신발끈
일반적인 끈으로 고정하는 방식이 있고 보아라는 다이얼을 돌려 잠그는 방식이 있습니다. 간단히 트래킹 정도 하신다면 보아로 된 기능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보아 다이얼에 연결된 끈이 강하긴 하지만 도중 끊어지거나 기능이 약해지면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후크
보통 하이컷, 미드컷 등산화의 맨 위 발목 부분을 보시면 쉽게 보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연결된 신발 끈을 마지막에 단단하게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등산화 종류
목표하는 산행에 따라 알맞은 등산화를 신으셔야 하는데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등산화 선택 요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목 높이에 따른 등산화 분류
로우컷
가볍게 신기 좋고 거리가 짧은 경우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여름이나 산행에 초보인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뒤꿈치 쪽 높이가 일반 운동화와 비슷하여 복숭아뼈가 노출되는 정도의 등산화로 활동성도 높고 부담이 적습니다.
미드컷
복숭아뼈를 가리는 정도의 높이로 발목을 안전하게 잡아줍니다. 봄, 여름에 많이 이용되나 사계절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발목이 약하신 분들이나 초보자 분들의 경우 미드컷의 등산화가 부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산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미드컷을 선호하고 소재도 너무 딱딱하지도 부드럽지도 않은 적당함으로 하산 시 발의 압박도 줄여주고 극한의 산행이 아닌 경우에는 미드컷이 적당합니다.
하이컷
발목을 가장 안전하게 감싸주고 내구성도 뛰어난 등산화로 하이컷이 있습니다. 장거리 트레킹을 할 때는 하이컷을 많이 신게 되는데 발의 피로도 줄여주고 다양한 지형에서 발과 몸을 지지해주는 보호장비로 좋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그만큼 가격이 비싸고, 무거운 무게, 발목을 전체적으로 감싸기에 활동성이 낮아서 가벼운 산행이나 트레킹을 하실 때는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무게에 따른 등산화 분류
트레킹화
가벼운 산책, 경사가 낮은 등산에 적합합니다. 일반 등산화에 비해서 가볍고 신기 편한 디자인의 로우컷 제품들 많습니다.
경등산화
통기성이 좋고 가벼운 게 장점이고 로우와 미드컷의 제품들이 많습니다. 가벼운 중량으로 산행 시 체력소모가 적고 활동성이 높고 착용감도 좋아 트레킹용으로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등산을 하는 경우, 거친 지반, 하산을 하는 경우에 발을 지지해주는 게 약하여 발목이 꺾일 수 있고 습한 지역에서 물이 들어오기 쉬워 오히려 발의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가벼운 산행에 신어주시면 됩니다.
중등산화
하이컷 등산화의 제품이 많고 높은 내구성과 발목이 높고 밑창이 두꺼워 무게가 있고 소재가 튼튼한 게 특징입니다. 신발의 투박함과 무게로 불편하지만 전반적인 안전성, 접지력 좋아 거친 지반이나 미끄러운 경우에도 잘 버티고 오랜 시간 등산을 하실 때 적합한 등산화입니다.
많이 찾는 등산화
로우컷 경등산화
로우컷과 경등산화의 장점인 가벼움을 살려 포장길, 둘레길, 높지 않은 산행을 하실 때 신기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레킹화가 여기에 속하는데 가볍게 이용하실 분들은 로우컷 경등산화를 선택해보세요.
미드컷 경등산화
미드컷의 장점인 발목을 어느 정도 지지해주는 점과 경등산화의 가벼움이 조합된 등산화입니다. 통기성이 좋기 때문에 이제 등산을 막 시작하시거나 여름에 등산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간단히 선택하기
1) 4시간 이내 산행 (산 높이 ~600m)
트레킹화, 경등산화
2) 8시간 이내 산행 (산높이 700~1,000m)
경등산화, 중등산화
3) 1박 이상의 산행 ( 7000~ 2,000m)
중등산화, 고어텍스화
브랜드별 밑창 특징
비브람
- 내구성, 마모성, 충격 흡수, 방지 모든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바위, 물, 이끼가 있는 곳에서 약하고 국내의 산악 지형에서 접지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 흙 길, 아스팔트, 트레킹에 적합합니다.
트랙스타 하이퍼 그립
-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기가 없는 곳에서 아주 편안합니다.
- 흙산, 비 오는 날, 물, 바위에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 눈길에서는 안 미끄러울 수 있지만 물기 있는 대리석 바닥이나 타일 위를 걸을 경우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K2 엑스그립
- 화강암이 많은 국내 지형에 맞게 K2에서 자체 개발한 그립입니다.
- 접지력, 내마모성이 뛰어나고 미끄러움 방지에 탁월합니다.
캠프라인 릿지엣지
- 높은 내마모성을 지닌 소재의 고무를 사용했습니다.
- 바위 요철과 잘 맞물리는 접지력으로 미끄러움을 방지했습니다.
- 국내 화강암 지형에 맞게 성능을 높였고 저렴한 가격으로 초보자분들에게 추천됩니다.
경등산화 추천 상품
1) 호카오네오네 아나카파
2) 살로몬 울트라
3) 아디다스 프리하이커
4) 살로몬 센스라이드
5) 콜럼비아 패시트 45
6)호카오네오네 스피드고트
7) 트렉스타 코브라 서라운드
제품 바로 살펴보기
결론
등산화 고르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무작정 구입하기보다 구매 요령과 등산화의 구성, 등산화의 종류, 브랜드별 차이점을 간단히 정리해봤는데 구입 전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산행이나 트레킹을 원하시는 분들은 경등산화, 로우컷 종류의 등산화를 구입하시면 좋고 추가로 미들 컷 등산화 하나 정도 있으시면 4계절 동안 등산하시는 데 큰 걱정 없이 등산을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등산화는 되도록이면 신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브랜드마다 자신의 발에 잘 맞는 것과 아닌 게 있으니 여러 브랜드를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잘 맞는 브랜드로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조건 인기 많은 브랜드보다 자신의 발에 잘 맞는 브랜드가 우선입니다.
그럼 즐거운 등산, 안전한 등산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용품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보호대 부작용과 효과는 무엇일까요? (0) | 2022.11.04 |
---|---|
래쉬 가드 뜻 활용에 대해서 시원하게 알려드려요 (0) | 2022.07.06 |
워킹화 런닝화 차이와 추천 상품을 알아보세요! (0) | 2022.06.13 |
등산스틱 사용법과 추천 상품을 바로 알아보세요! (0) | 2022.06.03 |
골프화 고르는 법 8가지와 추천 상품 확인! (0) | 2022.05.21 |
댓글